제 92문. 성례란 무엇입니까? 성례란 그리스도가 정하신 거룩한 규례로서, 성례 안에서 그리스도와 새 언약의 유익들이 눈에 보이는 상징들을 통해 신자에게 나타나고, 확인되며, 적용됩니다.
예수님은 교회의 왕이세요.
성례는 우리의 왕 되신 예수님이 만드신 “규칙”이에요.
예수님은 두 가지 규칙을 명령하셨어요.
먼저, 예수님은 돌아가시기 전, 제자들에게 빵을 떼시고 잔을 나누셨어요.
그리고 “예수님을 기억하라.”고 말씀하셨어요. 이것을 “성찬”이라고 해요.
또 예수님은 하늘로 올라가시기 전에, 세상의 많은 사람을 제자로 삼고 “세례”를 주라고 말씀하셨어요.
“내가 여러분에게 전해 준 것은 주님으로부터 전해 받은 것입니다. 곧 주 예수께서 잡히시던 밤에, 빵을 들어서 감사를 드리신 다음에, 떼시고 말씀하셨습니다. ‘이것은 너희를 l위하는 내 몸이다. 이것을 행하여 나를 기억하여라’(l 다른 고대 사본들에는 ‘위하여 깨어진’). 식후에, 잔도 이와 같이 하시고서, 말씀하셨습니다. ‘이 잔은 내 피로 세운 새 언약이다. 너희가 마실 때마다 이것을 행하여, 나를 기억하여라.’”
고린도전서 11장 23~25절 말씀 (아멘)
“예수께서 다가와서, 그들에게 말씀하셨다. ‘나는 하늘과 땅의 모든 권세를 받았다. 그러므로 너희는 가서, 모든 민족을 제자로 삼아서, 아버지와 아들과 성령의 이름으로 c세례를 주고,(c 또는 '침례') 내가 너희에게 명령한 모든 것을 그들에게 가르쳐 지키게 하여라. 보아라, 내가 세상 끝 날까지 항상 너희와 함께 있을 것이다.’d(d 다른 고대 사본들은 절 끝에 '아멘'이 있음)’.”
마태복음 28장 18~20절 말씀 (아멘)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