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작성자 사진Lee Juman

매일말씀묵상(210217) : 창세기 48장

말씀을 읽고 묵상하기 전에, 먼저 하나님께 말씀을 잘 이해하고 깨달을 수 있도록 은혜 주시길 기도합시다. 그리고 오늘의 말씀을 읽으십시오. 본문을 읽고 난 후 아래 해설을 읽습니다.


야곱의 믿음


히브리서 11장 21절은 “믿음으로 야곱은 죽을 때에 요셉의 각 아들에게 축복하고 그 지팡이 머리에 의지하여 경배하였으며”라고 말씀합니다. 히브리서 저자는 야곱의 믿음의 행위를 말할 때 그의 노년에 있었던 두 가지 일을 언급하는데요, 그 내용이 창세기 47장과 48장에 나옵니다. 따라서 우리는 오늘 본문에서 야곱의 믿음을 보고 배울 수 있어야 하겠습니다.


먼저 야곱은 요셉에게 자신이 죽으면 가나안 땅에 있는 조상들의 묘지에 장사하라고 말하고 그것을 맹세하게 합니다. 요셉의 맹세를 들은 후에 야곱은 “침상 머리에서 경배하였습니다”(창 47:31). 히브리서 저자는 야곱이 ‘믿음으로’ 경배하였다고 말하지요. 야곱이 애굽 땅에서 17년을 살며, 하나님께서 복주셔서 번성하게 하셨을 때에도 여전히 약속의 땅을 소망하고, 하나님의 언약을 붙잡고 살았던 믿음이 그의 예배로 표현된 것입니다. 이렇게 우리의 예배는 우리의 삶과 분리되지 않습니다. 믿음으로 드리는 예배는 믿음으로 살아가는 삶의 결과입니다.


48장 1절은 “이 일 후에”라는 말로 시작합니다. 야곱이 병들었다는 소식을 듣고 요셉이 두 아들을 데리고 옵니다. 야곱이 힘을 내어 침상에 앉아서 요셉에게 말합니다. 먼저 전능하신 하나님께서 나타나셔서 약속하신 말씀을 들려줍니다. 그리고 요셉의 두 아들, 에브라임과 므낫세를 양자로 삼아 야곱의 아들이 되게 하겠다고 말합니다. 마침 요셉이 두 아들을 데려왔기에, 야곱은 에브라임과 므낫세에게 축복을 합니다. 그런데 므낫세가 장자이고 에브라임이 차자인데, 야곱은 에브라임에게 오른 손을 얹어 장자의 복을 줍니다. 요셉이 므낫세가 장자이니 므낫세에게 오른 손을 얹어 축복해 달라며 손을 바꿔보려 하지만 야곱이 허락하지 않습니다. 므낫세도 한 족속이 될 것이지만, 에브라임이 더 큰 자가 되고 여러 민족을 이룰 것이라고 말합니다. 야곱이 요셉의 두 아들을 양자로 삼은 것은 요셉에게 유산의 두 몫을 주기 위해서입니다. 본문 22절은 “내가 네게 네 형제보다 일부분을 더 주었다”고 말합니다. 두 몫의 축복은 장자에게 주는 복인데, 요셉에게 그 복을 준 것입니다.


히브리서 저자는 야곱이 요셉의 두 아들을 축복한 것을 그의 믿음의 행동이라 말했습니다. 여기서 드러나는 야곱의 믿음은 무엇인가요? 요셉이 두 몫의 복을 받고, 동생인 에브라임이 장자의 복을 받는 이유에 대해서 본문은 말해주지 않습니다. 하지만 야곱은 또렷한 정신으로 확신을 갖고 이 일을 행합니다. 그리고 히브리서는 야곱이 믿음으로 이 일을 행했다고 말하지요. 이 상황을 다 알 수는 없지만, 분명한 것은 사람들이 생각하는 자격과 조건과 다르게 야곱이 복을 주었다는 것입니다. 이것이 야곱의 믿음이었습니다. 따라서 우리는 야곱의 믿음이란, 하나님께서 자기 백성에게 복을 주시는 분이라는 것을 믿되, 그 복은 사람이 생각하는 자격이나 조건에 달려있지 않고 하나님의 주권에 달려 있다는 사실을 믿는 믿음이라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야곱의 믿음을 본받아, 하나님의 말씀을 믿음으로 살아가고 믿음으로 예배합시다. 우리에게 복 주시는 하나님이심을 믿되, 하나님의 선하시고 지혜로우신 뜻을 따라 가장 좋은 때에 가장 좋은 복을 주시는 하나님이심을 신뢰하며 살아갑시다.


오늘 하나님의 말씀과 해설을 읽고 묵상하며, 성령님께서 깨닫게 해주시는 내용을 정리해 봅시다. 깨닫게 해주신 말씀을 붙잡고 기도합시다.




조회수 135회댓글 0개

최근 게시물

전체 보기

Commenti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