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님의 말씀을 잘 읽고 깨달을 수 있도록 성령님의 은혜를 구하며 기도하고, 말씀과 해설을 읽습니다.
이 사람이 어떻게 우리를 구원하겠느냐
사울이 왕으로 세워졌을 때, 어떤 비류(불량배)는 “이 사람이 어떻게 우리를 구원하겠느냐”라며 멸시하였습니다(삼상 10:27). 이 불신과 멸시는 사울에게 국한되지 않고, 사울을 왕으로 세우신 하나님을 향합니다. 그래서 하나님께서 대답하시는데요. 그 대답이 바로 사무엘상 11장입니다. 11장은 이스라엘의 구원을 세 번 언급되며(3, 9, 13절), 하나님께서 당신이 세우신 왕을 통해 어떻게 이스라엘을 구원해 주시는지 말합니다.
암몬 왕 나하스가 올라와 길르앗 야베스를 공격합니다. 암몬 족속의 공격 앞에 야베스 사람들은 속수무책으로 당하여 굴복합니다. 야베스 사람들은 암몬 왕에게 ‘우리와 언약합시다, 우리가 당신을 섬기겠습니다’라고 말합니다. 암몬 왕 나하스는 ‘내가 너희의 오른쪽 눈을 다 뺀 후에 너희와 언약하겠다’고 말합니다. 이는 이스라엘을 모욕하기 위한 요구였습니다(2절). 야베스 장로들은 7일의 시간을 벌어 이스라엘 전역에 사자를 보내 도움을 구합니다. 그래도 ‘구원할 자가 없으면’ 나하스의 말에 따르겠다고 합니다. 나하스가 그 청을 받아들입니다. 나하스는 이스라엘은 절대 야베스를 구원하기 위해 군대를 보내지 않을 것이고, 혹 군대를 보내더라도 충분히 이길 수 있다고 확신하였던 것입니다.
야베스의 사자가 이스라엘 온 지경으로 가고, 사울의 기브아에도 이르게 됩니다. 기브아 사람들은 야베스 사자의 말을 듣고 소리를 높여 웁니다. 왜 울었을까요? 야베스를 구원할 방법이 없다고 생각했기 때문입니다. “사울이 어떻게 우리를 구원하겠느냐”라는 불신은 한 불량배의 생각이 아니었습니다. 사울과 가장 가까이에 있는 기브아의 백성들도 사울이 이스라엘을 구원할 수 있다고 생각하지 않았습니다. 이것이 이스라엘의 현실이었습니다. 사람들은 하나님께서 그분이 택하신 왕을 통해 이스라엘을 구원하신다는 것을 믿지 않았습니다. 하나님의 구원을 신뢰하지 않았던 것입니다. 이스라엘은 하나님께서 그들을 어떻게 애굽에서 구원하시고 인도하셨는지 알고 믿었을지 모르지만, 하나님께서 오늘 우리를 구원하신다는 믿음은 없었습니다. 우리도 그럴 수 있습니다. 예수님께서 나를 구원해 주셨다고 믿지만, 오늘 내가 직면한 삶의 문제, 죄의 유혹, 악의 공격에서는 구원하신다는 생각은 하지 않는 것이지요. 하나님께서는 “그렇지 않다. 내가 택하여 세운 왕이 너희를 구원할 것이다”라고 말씀하십니다.
5절은 참 흥미로운데요. 마침 사울이 밭에서 소를 몰고 오다가 그 소식을 듣게 됩니다. 모든 백성이 왕이 만세를 외쳐 불렀는데(삼상 10:24), 사울은 여전히 농사를 짓고 있었습니다. 백성들뿐만 아니라 사울도 자신이 왕이라는 사실과 왕이 무엇을 해야 하는지 자각하지 못하고 있었던 것이지요. 그래서 하나님께서는 암몬 족속을 통해 사울과 이스라엘에게 이 사실을 깨닫게 하십니다. 사울이 야베스 사람들의 소식을 들었을 때 하나님의 신이 크게 임합니다. 그러자 사울 안에 분노가 크게 일어납니다. 하나님과 그분의 백성이 받는 모욕에 분노한 것입니다. 사울은 한 겨리 소를 취하여 각을 뜨고 이스라엘 온 지경에 보내어 사울과 사무엘을 좇으라고 말합니다. 그러자 여호와의 두려움이 백성들에게도 임하여 그들이 마치 한 사람 같이 나아와 모이게 되었는데 그 수가 33만 명이었습니다. 사울은 이 군대를 이끌고 암몬 사람을 쳐서 큰 승리를 얻습니다.
이 사건은 ‘이 사람이 어떻게 우리를 구원하겠느냐’라는 질문에 대답이 되었습니다. 그래서 이스라엘 사람들은 이 말을 했던 불량배를 찾아 죽이겠다고 으르렁 거립니다. 하지만 사울은 말합니다. “이 날에는 사람을 죽이지 못하리니 여호와께서 오늘날 이스라엘 중에 구원을 베푸셨음이니라”(13절). 이렇게 하나님께서 이스라엘을 구원하시되, 그분이 택하신 왕을 통해 구원하신다는 사실을 이스라엘은 배우게 됩니다. 이 사실을 깨달을 때 비로소 이스라엘은 그 나라를 새롭게 할 수 있었습니다(14절). 하나님께서 우리의 구원을 위해 보내주신 예수 그리스도께서 우리를 구원하십니다. 그리스도 안에서 우리는 하나님 나라 백성으로 새롭게 살아갈 수 있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