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0문: 하나님께서 사람을 어떻게 지으셨습니까?
답: 하나님께서 사람을 남녀로 지으시되, 자기 형상대로 지식과 의와 거룩함이 있게 하셨고, 모든 생물을 다스리는 권세를 주셨습니다.
10-1
문: 하나님께서 마지막으로 지으신 가장 빼어난 피조물은 무엇입니까?
답: 사람입니다. 하나님께서는 마지막으로 사람을 지으시고, 사람에게 나머지 모든 것을 다스리도록 하셨습니다.
창 1:26 “하나님이 가라사대 우리의 형상을 따라 우리의 모양대로 우리가 사람을 만들고 그로 바다의 고기와 공중의 새와 육축과 온 땅과 땅에 기는 모든 것을 다스리게 하자 하시고”
마 16:26 “사람이 만일 온 천하를 얻고도 제 목숨을 잃으면 무엇이 유익하리요 사람이 무엇을 주고 제 목숨을 바꾸겠느냐”
10-2
문: 하나님께서 다른 모든 것을 만들고 난 뒤에야 사람을 지으신 까닭은 무엇입니까?
답: 거주 환경이 잘 갖춰진 세상에서 사람이 살 수 있도록 하려고 그러셨습니다.
10-3
문: 하나님께서는 사람을 지으실 때 어떤 특별한 절차를 거치셨습니까?
답: 사람을 지으실 목적으로 성삼위의 의견을 모았습니다.
창 1:26 “하나님이 가라사대 우리의 형상을 따라 우리의 모양대로 우리가 사람을 만들고 그로 바다의 고기와 공중의 새와 육축과 온 땅과 땅에 기는 모든 것을 다스리게 하자 하시고”
10-4
문: 왜 그런 절차를 거치셨습니까?
답: 사람은 하나님의 형상대로 만들어져야 하고 세상에서 하나님을 보좌하는 역할을 담당해야 하기 때문이었습니다. 또 사람의 본성에서 ‘하나님의 아들’이 나와야 하기 때문이었습니다.
창 1:26, 28 “하나님이 가라사대 우리의 형상을 따라 우리의 모양대로 우리가 사람을 만들고 그로 바다의 고기와 공중의 새와 육축과 온 땅과 땅에 기는 모든 것을 다스리게 하자 하시고… 하나님이 그들에게 복을 주시며 그들에게 이르시되 생육하고 번성하여 땅에 충만하라, 땅을 정복하라, 바다의 고기와 공중의 새와 땅에 움직이는 모든 생물을 다스리라 하시니라”
사 7:14 “그러므로 주께서 친히 징조로 너희에게 주실 것이라 보라 처녀가 잉태하여 아들을 낳을 것이요 그 이름을 임마누엘이라 하리라”
10-5
문: 하나님께서는 사람을 어떤 성별로 지으셨습니까?
답: 남자와 여자로 지으셨습니다.
창 1:27 “하나님이 자기 형상 곧 하나님의 형상대로 사람을 창조하시되 남자와 여자를 창조하시고”
10-6
문: 사람은 왜 남자와 여자로 지어졌습니까?
답: 하나님께서는 인류를 이 세상 전체에 퍼뜨리고 서로 도울 수 있도록 하기 위하여 사람을 남자와 여자로 지으셨습니다.
창 2장
10-7
문: 사람의 본성은 어떤 부분으로 이루어집니까?
답: 육신(몸)과 영(영혼)으로 이루어집니다.
전 12:7 “흙은 여전히 땅으로 돌아가고 신은 그 주신 하나님께로 돌아가기 전에 기억하라”
10-8
문: 몸과 영혼은 어떤 점에서 다릅니까?
답: 몸은 사고력이 없는 실체로서 눈에 보이고 느껴지며 여러 부위로 나뉘어집습니다. 반면 영혼은 생각하는 실체이며 눈에 보이지도 않고 느껴질 수도 없으며 여러 부위로 나누어지지도 않고 죽지도 않습니다.
10-9
문: 사람의 몸은 무엇으로 지어졌습니까?
답: 흙으로 지어졌습니다. 하나님께서는 사람들이 자신을 낮추고, 죽음을 염두에 두도록 가르치기 위해 사람을 흙으로 만드셨습니다.
창 2:7 “여호와 하나님이 흙으로 사람을 지으시고 생기를 그 코에 불어 넣으시니 사람이 생령이 된지라”
창 3:19 “네가 얼굴에 땀이 흘러야 식물을 먹고 필경은 흙으로 돌아가리니 그 속에서 네가 취함을 입었음이라 너는 흙이니 흙으로 돌아갈 것이니라 하시니라”
10-10
문: 여자의 몸은 무엇으로 지어졌습니까?
답: 남자의 몸에서 취한 갈비뼈 하나로 지었습니다. 우리에게 크나큰 사랑을 가르치고, 부부 사이에서 반드시 필요한 ‘근접한’ 동등성을 강조하기 위해서였습니다.
창 2:22, 24 “여호와 하나님이 아담에게서 취하신 그 갈빗대로 여자를 만드시고 그를 아담에게로 이끌어 오시니… 이러므로 남자가 부모를 떠나 그 아내와 연합하여 둘이 한 몸을 이룰찌로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