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작성자 사진Lee Juman

[소요리문답 Q&A] 성경(6)



제2문: 어떻게 하나님을 영화롭게 하고 그를 즐거워할 것인지를 지시하기 위하여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주신 규칙은 무엇입니까?
답: 신구약 성경에 기록된 하나님의 말씀은 우리가 어떻게 하나님을 영화롭게 하고 그를 즐거워할 것인지를 지시하는 유일한 규칙입니다.


2-56

문: 성경은 몇 부분으로 구분됩니까?

답: 구약과 신약, 두 개로 나누어집니다.

히 8-9장

2-57

문: 어떤 부분이 구약입니까?

답: 창세기에서 시작해서 말라기로 끝나는 부분입니다.

2-58

문: 그것이 왜 구약으로 불립니까?

답: 먼저 만들어졌고 지금은 중단된 은혜 언약의 시행을 담고 있기 때문입니다.

2-59

문: 구약은 그리스도의 어떤 죽음으로 확정되었습니까?

답: 전형적인 고대 희생제물로서의 죽음이었습니다.

계 13:8 “죽임을 당한 어린 양의 생명책에 창세 이후로 녹명되지 못하고 이 땅에 사는 자들은 다 짐승에게 경배하리라”

히 9:18-20 “이러므로 첫 언약도 피 없이 세운 것이 아니니, 모세가 율법대로 모든 계명을 온 백성에게 말한 후에 송아지와 염소의 피와 및 물과 붉은 양털과 우슬초를 취하여 그 책과 온 백성에게 뿌려, 이르되 이는 하나님이 너희에게 명하신 언약의 피라 하고”

2-60

문: 그렇다면 어떤 부분을 신약이라고 부릅니까?

답: 마태복음에서부터 요한계시록까지를 신약이라고 부릅니다.

2-61

문: 그 부분을 왜 신약이라고 부릅니까?

답: 마지막으로 기록되었고, 지금도 유효한 은혜 언약의 좀 더 완벽한 시행을 담고 있기 때문입니다.

히 8:6-13 “그러나 이제 그가 더 아름다운 직분을 얻으셨으니 이는 더 좋은 약속으로 세우신 더 좋은 언약의 중보시라. 저 첫 언약이 무흠하였더면 둘째 것을 요구할 일이 없었으려니와, 저희를 허물하여 일렀으되 주께서 가라사대 볼지어다 날이 이르리니 내가 이스라엘 집과 유다 집으로 새 언약을 세우리라. 또 주께서 가라사대 내가 저희 열조들의 손을 잡고 애굽 땅에서 인도하여 내던 날에 저희와 세운 언약과 같지 아니하도다 저희는 내 언약 안에 머물러 있지 아니하므로 내가 저희를 돌아보지 아니하였노라. 또 주께서 가라사대 그날 후에 내가 이스라엘 집으로 세울 언약이 이것이니 내 법을 저희 생각에 두고 저희 마음에 이것을 기록하리라 나는 저희에게 하나님이 되고 저희는 내게 백성이 되리라. 또 각각 자기 나라 사람과 각각 자기 형제를 가르쳐 이르기를 주를 알라 하지 아니할 것은 저희가 작은 자로부터 큰 자까지 다 나를 앎이니라. 내가 저희 불의를 긍휼히 여기고 저희 죄를 다시 기억하지 아니하리라 하셨느니라. 새 언약이라 말씀하셨으매 첫것은 낡아지게 하신 것이니 낡아지고 쇠하는 것은 없어져가는 것이니라”

히 9:15 “이를 인하여 그는 새 언약의 중보니 이는 첫 언약 때에 범한 죄를 속하려고 죽으사 부르심을 입은 자로 하여금 영원한 기업의 약속을 얻게 하려 하심이니라”

2-62

문: 신약은 그리스도의 어떤 죽음으로 확정되었습니까?

답: 사람으로서의 실질적인 죽음이었습니다.

2-63

문: 구약과 신약은 어떤 면에서 일치합니까?

답: 구약과 신약 둘 다의 저자가 하나님이라는 사실, 구약과 신약 둘 다에 새로운 언약의 모든 복이 남겨졌다는 사실, 또 하나님의 영광과 사람의 구원이 구약과 신약 둘 다의 목적이라는 사실에서 일치합니다.

2-64

문: 구약과 신약은 어떤 점에서 차이가 납니까?

답: 지속되는 기간과 탁월성에서 차이가 납니다.

히 8:6, 13 “그러나 이제 그가 더 아름다운 직분을 얻으셨으니 이는 더 좋은 약속으로 세우신 더 좋은 언약의 중보시라... 새 언약이라 말씀하셨으매 첫것은 낡아지게 하신 것이니 낡아지고 쇠하는 것은 없어져가는 것이니라”

2-65 문: 구약과 신약은 지속되는 기간에서는 어떻게 다릅니까?

답: 구약은 아담의 타락부터 그리스도의 오심과 죽음 이전까지 지속됩니다. 신약은 거기서부터 세상의 종말까지 지속됩니다.

창 3장, 마 27장, 계 20장

2-66

문: 그렇다면 구약은 이제 유효하지 않습니까?

답: 아닙니다. 구약의 진리는 지금도 여전히 유효합니다. 다만 그 형태가 달라졌을 뿐입니다.

히 10:1-2 “율법은 장차 오는 좋은 일의 그림자요 참형상이 아니므로 해마다 늘 드리는바 같은 제사로는 나아오는 자들을 언제든지 온전케 할 수 없느니라. 그렇지 아니하면 섬기는 자들이 단번에 정결케 되어 다시 죄를 깨닫는 일이 없으리니 어찌 드리는 일을 그치지 아니하였으리요”

골 2:14-20 “우리를 거스리고 우리를 대적하는 의문에 쓴 증서를 도말하시고 제하여 버리사 십자가에 못 박으시고, 정사와 권세를 벗어버려 밝히 드러내시고 십자가로 승리하셨느니라. 그러므로 먹고 마시는 것과 절기나 월삭이나 안식일을 인하여 누구든지 너희를 폄론하지 못하게 하라. 이것들은 장래 일의 그림자이나 몸은 그리스도의 것이니라. 누구든지 일부러 겸손함과 천사 숭배함을 인하여 너희 상을 빼앗지 못하게 하라 저가 그 본 것을 의지하여 그 육체의 마음을 좇아 헛되이 과장하고, 머리를 붙들지 아니하는지라. 온 몸이 머리로 말미암아 마디와 힘줄로 공급함을 얻고 연합하여 하나님이 자라게 하심으로 자라느니라. 너희가 세상의 초등 학문에서 그리스도와 함께 죽었거든 어찌하여 세상에 사는 것과 같이 의문에 순종하느냐”

2-67

문: 구약과 신약은 탁월성에서는 어떻게 다릅니까?

답: 여러 면에서 신약이 구약보다 탁월합니다.

2-68

문: 어떤 면에서 신약이 구약보다 탁월합니까?

답: 증거와 대상 범위, 성령의 은사, 예배에서 탁월합니다.

2-69

문: 증거의 측면에서 신약은 어떻게 탁월합니까?

답: 구약은 그리스도를 앞으로 오실 것을 갈망하며 내다보며 선포했습니다. 그러나 신약은 그리스도가 이미 오셨다고 확언합니다.

고후 3:14 “그러나 저희 마음이 완고하여 오늘까지라도 구약을 읽을 때에 그 수건이 오히려 벗어지지 아니하고 있으니 그 수건은 그리스도 안에서 없어질 것이라”

골 2:17 “이것들은 장래 일의 그림자이나 몸은 그리스도의 것이니라”

히 5-10장

2-70

문: 대상 범위의 측면에서 신약은 어떻게 탁월합니까?

답: 구약은 대부분 유대인에게 국한되었습니다. 그러나 신약의 구원 약속은 모든 나라와 민족으로 확장됩니다. 그 결과 신약에 의해 그리스도를 믿는 사람이 훨씬 더 많습니다.

계 7:9 “이 일 후에 내가 보니 각 나라와 족속과 백성과 방언에서 아무라도 능히 셀 수 없는 큰 무리가 흰 옷을 입고 손에 종려 가지를 들고 보좌 앞과 어린 양 앞에 서서”

2-71

문: 은사의 측면에서 신약은 어떻게 탁월합니까?

답: 성령의 은사는 구약 아래서보다 신약 아래서 훨씬 더 풍부하고 효과적입니다.

행 2장

2-72

문: 예배의 측면에서 신약은 어떻게 탁월합니까?

답: 구약의 예배는 좀 더 물질적이고 힘들고 어려운 면이 있었습니다. 그러나 신약 아래서의 예배는 좀 더 자유롭고 영적이며 편안합니다.

갈 5:7 “너희가 달음질을 잘 하더니 누가 너희를 막아 진리를 순종치 않게 하더냐”

요 4:22-24 “너희는 알지 못하는 것을 예배하고 우리는 아는 것을 예배하노니 이는 구원이 유대인에게서 남이니라. 아버지께 참으로 예배하는 자들은 신령과 진정으로 예배할 때가 오나니 곧 이때라 아버지께서는 이렇게 자기에게 예배하는 자들을 찾으시느니라. 하나님은 영이시니 예배하는 자가 신령과 진정으로 예배할지니라”


조회수 15회댓글 0개

최근 게시물

전체 보기

Comments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