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3문: 의롭다 하심이란 무엇입니까?
답: 의롭다 하심은 하나님께서 값없이 베푸시는 은혜의 행위로써, 자기 앞에서 우리를 의롭다고 여겨 받아주시는 것인데, 오직 그리스도의 의로움이 우리에게 전가되고 믿음으로만 받는 것입니다.
33-49
문: 하나님께서 그리스도의 의를 전가하신다는것은 무슨 의미입니까?
답: 이는 마치 우리가 직접 율법을 준수하고 하나님의 공의를 만족시킨 것처럼, 하나님께서 그것을 우리의 것으로 간주하신다는 의미입니다.
롬 8:4 “ 육신을 좇지 않고 그 영을 좇아 행하는 우리에게 율법의 요구를 이루어지게 하려 하심이니라”
고후 5:21 “하나님이 죄를 알지도 못하신 자로 우리를 대신하여 죄를 삼으신 것은 우리로 하여금 저의 안에서 하나님의 의가 되게 하려 하심이니라”
33-50
문: 그리스도의 의가 우리에게 전가된다는 것을 어떻게 증명할 수 있습니까?
답: 성경은 그리스도의 의가 모든 믿는 자들에게 임하과 그들 위에 있다고 선언하며, 우리가 그리스도 안에서 하나님의 의가 되었다고 말씀합니다.
롬 3:22 “곧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말미암아 모든 믿는 자에게 미치는 하나님의 의니 차별이 없느니라”
고후 5:21 “하나님이 죄를 알지도 못하신 자로 우리를 대신하여 죄를 삼으신 것은 우리로 하여금 저의 안에서 하나님의 의가 되게 하려 하심이니라”
33-51
문: 그리스도의 능동적 순종이 우리에게 전가된다는 것을 어떻게 증명할 수 있습니까?
답: 그렇지 않다면, 율법의 의가 우리 안에서 이루어질 수 없기 때문이며, 한 사람(그리스도)의 순종으로 말미암아 많은 사람이 의인이 되었기 때문입니다.
갈 3:12 “율법은 믿음에서 난것이 아니라 이를 행하는 자는 그 가운데서 살리라 하였느니라”
롬 8:4 “육신을 좇지 않고 그 영을 좇아 행하는 우리에게 율법의 요구를 이루어지게 하려 하심이니라”
롬 5:19 “한 사람의 순종치 아니함으로 많은 사람이 죄인 된것 같이 한 사람의 순종하심으로 많은 사람이 의인이 되리라”
롬 3:22, 24 “곧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말미암아 모든 믿는 자에게 미치는 하나님의 의니 차별이 없느니라”,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는 구속으로 말미암아 하나님의 은혜로 값 없이 의롭다 하심을 얻은 자 되었느니라”
33-52
문: 그리스도의 인성이 그 자체로 순종의 의무가 있었다면, 어떻게 그리스도의 능동적 순종이 우리에게 전가될 수 있습니까?
답: 아담이 자신을 위해 순종할 의무가 있었던 것이 그의 순종이 후손들에게 전가되는 것을 막지 않았습니다. 더욱이, 그리스도의 순종은 깨어진 행위 언약으로서의 율법에 대한 순종으로, 그리스도의 인성이 신성과 결합되어 있기 때문에 단지 그분 자신만을 위한 것이 아니라 우리 모두를 위한 순종이 될 수 있습니다.
갈 4:4-5 “때가 차매 하나님이 그 아들을 보내사 여자에게서 나게 하시고 율법 아래 나게 하신 것은 율법 아래 있는 자들을 속량하시고 우리로 아들의 명분을 얻게 하려 하심이라”
33-53
문: 그리스도의 의 자체가 우리에게 전가되는 것입니까, 아니면 단지 그 효과만 전가되는 것입니까?
답: 그리스도의 의 자체가 전가되며, 그 효과도 우리에게 나누어집니다.
롬 5:19 “한 사람의 순종치 아니함으로 많은 사람이 죄인 된것 같이 한 사람의 순종하심으로 많은 사람이 의인이 되리라”
33-54
문: 그리스도의 의가 우리에게 전가되는 목적은 무엇입니까?
답: 그리스도의 수동적 순종은 우리를 영원한 죽음으로부터 법적으로 보호하기 위해 전가되며, 그리스도의 능동적 순종은 우리에게 영원한 생명에 대한 법적 자격을 부여하기 위해 전가됩니다.
요 10:10 “도적이 오는 것은 도적질하고 죽이고 멸망시키려는 것뿐이요 내가 온 것은 양으로 생명을 얻게 하고 더 풍성히 얻게 하려는 것이라”
롬 5:19 “한 사람의 순종치 아니함으로 많은 사람이 죄인 된것 같이 한 사람의 순종하심으로 많은 사람이 의인이 되리라”
33-55
문: 그리스도의 의가 일부는 한 사람에게, 일부는 다른 사람에게 전가되는 것입니까? 또는 그의 능동적 순종과 수동적 순종이 따로 전가되어서 하나는 용서를, 다른 하나는 받아들임을 얻기 얻게 되는 것입니까?
답: 아닙니다. 그의 완전하고 나누어지지 않는 의가 모두 신자에게 전가되어서 그들을 하나의 완전한 의로 여겨지게 하고 하나님 앞에서 완전히 의로운 자로 만듭니다.
사 61:10 “내가 여호와로 인하여 크게 기뻐하며 내 영혼이 나의 하나님으로 인하여 즐거워하리니 이는 그가 구원의 옷으로 내게 입히시며 의의 겉옷으로 내게 더하심이 신랑이 사모를 쓰며 신부가 자기 보물로 단장함 같게 하셨음이라”
고후 5:21 “하나님이 죄를 알지도 못하신 자로 우리를 대신하여 죄를 삼으신 것은 우리로 하여금 저의 안에서 하나님의 의가 되게 하려 하심이니라”
33-56
문: 그리스도의 의가 우리에게 전가되는 근거는 무엇입니까?
답: 우리의 보증인이자 신랑으로서의 그리스도와 우리의 연합에 근거합니다.
사 53:4-5 “그는 실로 우리의 질고를 지고 우리의 슬픔을 당하였거늘 우리는 생각하기를 그는 징벌을 받아서 하나님에게 맞으며 고난을 당한다 하였노라 그가 찔림은 우리의 허물을 인함이요 그가 상함은 우리의 죄악을 인함이라 그가 징계를 받음으로 우리가 평화를 누리고 그가 채찍에 맞음으로 우리가 나음을 입었도다”
사 6:11-12 “내가 가로되 주여 어느 때까지니이까 대답하시되 성읍들은 황폐하여 거민이 없으며 가옥들에는 사람이 없고 이 토지가 전폐하게 되며 사람들이 여호와께 멀리 옮기워서 이 땅 가운데 폐한 곳이 많을 때까지니라”
33-57
문: 우리의 죄가 그리스도께 전가되는 것과 그의 의가 우리에게 전가되는 것은 어떤 차이가 있습니까?
답: 우리의 죄가 그리스도께 전가되는 것은 그가 그것을 잠시 짊어져 죄를 소멸시키기 위함이고, 그의 의가 우리에게 전가되는 것은 그의 의가 우리에게 전가되어 우리가 그것을 영원히 입기 위함입니다.
단 9:24 “네 백성과 네 거룩한 성을 위하여 칠십 이레로 기한을 정하였나니 허물이 마치며 죄가 끝나며 죄악이 영속되며 영원한 의가 드러나며 이상과 예언이 응하며 또 지극히 거룩한 자가 기름부음을 받으리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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