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작성자 사진Lee Juman

[소요리문답 Q&A] 죄가 무엇입니까(2)



제14문: 죄가 무엇입니까?
답: 죄는 하나님의 법을 순종함에 부족한 것이나 혹은 그 법을 어기는 것입니다.


14-11

문: 모든 죄에서 따질 수 있는 속성은 몇 가지입니까?

답: 네 가지입니다. 더러움과 허물(demerit)과 죄책과 힘을 말합니다.


14-12

문: 죄의 더러움은 무엇을 말합니까?

답: 하나님의 본성과 법에 담긴 거룩함에 반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하나님께서 보시기에 죄인은 추악하고 끔찍합니다.

하박국 1:13 “주께서는 눈이 정결하시므로 악을 참아 보지 못하시며 패역을 참아 보지 못하시거늘 어찌하여 궤휼한 자들을 방관하시며 악인이 자기보다 의로운 사람을 삼키되 잠잠하시나이까”


14-13

문: 죄의 허물은 무엇입니까?

답: 하나님의 무한한 진노를 받아 마땅함을 의미합니다.

이사야 3:11 “악인에게는 화가 있으리니 화가 있을 것은 그 손으로 행한 대로 보응을 받을 것임이니라”


14-14

문: 죄의 더러움과 허물은 분리될 수 있습니까?

답: 없습니다. 죄를 지으면 반드시 하나님의 진노 아래 죽게 됩니다.

로마서 6:23 “죄의 삯은 사망이요 하나님의 은사는 그리스도 예수 우리 주 안에 있는 영생이니라”


14-15

문: 죄책은 무엇을 의미합니까?

답: 하나님의 진노를 받아 마땅한 죄의 책임을 말합니다.


14-16

문: 죄의 더러움과 죄책은 원래 연결되어 있습니까?

답: 그렇습니다. 크든 작든 모든 죄는 하나님의 진노 아래 놓이는 것이 당연합니다.

에스겔 18:4 “모든 영혼이 다 내게 속한지라 아비의 영혼이 내게 속함 같이 아들의 영혼도 내게 속하였나니 범죄하는 그 영혼이 죽으리라”

로마서 2:8-9 “오직 당을 지어 진리를 좇지 아니하고 불의를 좇는 자에게는 노와 분으로 하시리라. 악을 행하는 각 사람의 영에게 환난과 곤고가 있으리니 첫째는 유대인에게요 또한 헬라인에게며”

로마서 3:19-20 “우리가 알거니와 무릇 율법이 말하는 바는 율법 아래 있는 자들에게 말하는 것이니 이는 모든 입을 막고 온 세상으로 하나님의 심판 아래 있게 하려 함이니라. 그러므로 율법의 행위로 그의 앞에 의롭다 하심을 얻을 육체가 없나니 율법으로는 죄를 깨달음이니라”


14-17

문: 하나님의 진노는 어디서 비롯됩니까?

답: 하나님의 공의와 하나님 법의 선고에서 나옵니다.

시편 11:6-7 “악인에게 그물을 내려 치시리니 불과 유황과 태우는 바람이 저희 잔의 소득이 되리로다. 여호와는 의로우사 의로운 일을 좋아하시나니 정직한 자는 그 얼굴을 뵈오리로다”

갈라디아서 3:10 “무릇 율법 행위에 속한 자들은 저주 아래 있나니 기록된바 누구든지 율법 책에 기록된 대로 온갖 일을 항상 행하지 아니하는 자는 저주 아래 있는 자라 하였음이라”


14-18

문: 하나님께서 값없이 주시는 은혜가 죄의 더러움과 죄책을 분리할 수 있습니까?

답: 그렇습니다.

로마서 8:1 “그러므로 이제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는 자에게는 결코 정죄함이 없나니”

고린도후서 5:21 “하나님이 죄를 알지도 못하신 자로 우리를 대신하여 죄를 삼으신 것은 우리로 하여금 저의 안에서 하나님의 의가 되게 하려 하심이니라”


조회수 24회댓글 0개

최근 게시물

전체 보기

Comentarios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