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작성자 사진Lee Juman

[소요리문답 Q&A] 하나님의 본성과 속성(3)



제4문: 하나님은 어떤 분이십니까?
답: 하나님은 영이시요, 그의 존재하심과 지혜와 권능과 거룩하심과 공의와 선하심과 진실하심이 무한하시고 영원하시며 불변하십니다.

4-28

문: 하나님 외에 다른 영도 있습니까?

답: 있습니다. 천사와 사람의 영혼도 영입니다.

창 2:7 “여호와 하나님이 땅의 흙으로 사람을 지으시고 생기를 그 코에 불어넣으시니 사람이 생령이 되니라”

전 12:7 “흙은 여전히 땅으로 돌아가고 영은 그것을 주신 하나님께로 돌아가기 전에 기억하라”

4-29

문: 그런 영은 하나님과 어떻게 다릅니까?

답: 그런 영은 유한하며, 창조되었으며, 변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하나님은 무한하고 영원하며 변하지 않는 영이십니다.

시 103편

4-30

문: 하나님의 속성이란 무엇을 말합니까?

답: 하나님께서 가지신 본성의 성질이나 완전성을 의미합니다.

4-31

문: 하나님의 모든 속성은 본성과 같습니까?

답: 그렇습니다. 따라서 서로 분리할 수 없습니다. 특히 신적인 본성은 가장 단순하고 순수합니다.

출 3:14 “하나님이 모세에게 이르시되 나는 스스로 있는 자니라 또 이르시되 너는 이스라엘 자손에게 이같이 이르기를 스스로 있는 자가 나를 너희에게 보내셨다 하라”

4-32

문: 그렇다면 왜 그 두 가지가 우리에게는 서로 달리 나타납니까?

답: 하나님의 본성과 속성은 피조물과 다르고 우리는 하나님 안에 들어 있는 본성과 속성을 취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4-33

문: 하나님의 속성은 어떻게 구분될 수 있습니까?

답: ‘공유적 속성(communicable attributes)’과 ‘비공유적 속성(incommunicable attributes)’으로 구분될 수 있습니다. 공유할 수 있는 속성은 피조물이 어느 정도 닮을 수 있지만 공유할 수 없는 속성은 피조물이 전혀 닮을 수 없습니다.

4-34

문: 어떤 것이 하나님의 ‘공유할 수 있는 속성’입니까?

답: 존재와 지혜, 권능, 거룩함, 정의 등입니다.

4-35

문: 하나님의 ‘공유할 수 없는 속성’은 어떤 것입니까?

답: 독립성, 무한성, 영원성, 불변성과 하나의 본체에 삼위로 존재하시는 하나님의 신격입니다.

4-36

문: 하나님의 ‘독립성’이란 무엇을 말합니까?

답: 자신 안에 존재와 행복, 사역에 필요한 모든 것을 본래 갖고 있는 상태를 가리킵니다.

시 115:3 “오직 우리 하나님은 하늘에 계셔서 원하시는 모든 것을 행하셨나이다”

출 3:14 “하나님이 모세에게 이르시되 나는 스스로 있는 자니라 또 이르시되 너는 이스라엘 자손에게 이같이 이르기를 스스로 있는 자가 나를 너희에게 보내셨다 하라”

4-37

문: 하나님이 독립된 존재라는 사실을 어떻게 알 수 있습니까?

답: 하나님께서는 어떤 피조물에게서도 자신이 필요로 하는 것이 없으며 이익을 얻을 것도 없다는 사실을 성경이 확인해줍니다.

행 17:25 “또 무엇이 부족한 것처럼 사람의 손으로 섬김을 받으시는 것이 아니니 이는 만민에게 생명과 호흡과 만물을 친히 주시는 자이심이라”

4-38

문: 그렇다면 하나님 외 다른 모든 것은 그 존재와 행동에서 하나님께 의존합니까?

답: 그렇습니다. 다른 식으로는 존재와 행동이 불가능합니다.

롬 11:36 “이는 만물이 주에게서 나오고 주로 말미암고 주에게로 돌아감이라 영광이 그에게 세세에 있으리로다”

4-39

문: 하나님의 ‘무한성’은 무엇을 의미합니까?

답: 하나님의 존재는 모든 경계나 한계를 초월한다는 뜻입니다.

욥 11:7 “네가 하나님의 오묘를 어찌 능히 측량하며 전능자를 어찌 능히 온전히 알겠느냐”

4-40

문: 하나님께서 무한하다는 사실을 어떻게 알 수 있습니까?

답: 우리가 아무리 열심히 찾아도 완전하게는 찾을 수 없는 존재이기 때문입니다.

욥 11:7 “네가 하나님의 오묘를 어찌 능히 측량하며 전능자를 어찌 능히 온전히 알겠느냐”

4-41

문: 하나님은 어떤 측면에서 무한하십니까?

답: 존재와 완전성, 임재의 측면에서 무한하십니다.

4-42

문: 완전성의 측면에서 하나님께서는 어떻게 무한하십니까?

답: 하나님께서 가지신 완전성의 영광은 거기에 무엇이든 더하거나 늘리는 것을 용납하지 않습니다.

욥 22:2 “사람이 어찌 하나님께 유익하게 하겠느냐 지혜로운 자도 스스로 유익할 따름이니라”

욥 35:6-7 “네가 범죄한들 하나님께 무슨 영향이 있겠으며 네 죄악이 관영한들 하나님께 무슨 관계가 있겠으며, 네가 의로운들 하나님께 무엇을 드리겠으며 그가 네 손에서 무엇을 받으시겠느냐”

4-43

문: 임재의 측면에서 하나님께서는 어떻게 무한하십니까?

답: 하나님께서는 자신의 모든 사역에 임재하십니다. 가장 높은 하늘도 그를 다 담을 수 없습니다.

왕상 8:27 “하나님이 참으로 땅에 거하시리이까 하늘과 하늘들의 하늘이라도 주를 용납지 못하겠거든 하물며 내가 건축한 이 전이오리이까”

렘 23:24 “나 여호와가 말하노라 사람이 내게 보이지 아니하려고 누가 자기를 은밀한 곳에 숨길 수 있겠느냐 나 여호와가 말하노라 나는 천지에 충만하지 아니하냐”

4-44

문: 하나님의 임재는 어떻게 분류할 수 있습니까?

답: ‘본질적인 임재(essential presence)’와 ‘효력적인 임재(operative presence)’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4-45

문: 하나님의 ‘본질적인 임재’는 일부는 하늘에서, 일부는 땅에서 찾을 수 있습니까? 또 그 일부는 창조의 한계 안에서, 일부는 그 바깥에서 찾을 수 있습니까?

답: 아닙니다. 하나님의 임재 전체는 어디에서나 똑같이 찾을 수 있습니다.

렘 23:23-24 “나 여호와가 말하노라 나는 가까운데 하나님이요 먼데 하나님은 아니냐. 나 여호와가 말하노라 사람이 내게 보이지 아니하려고 누가 자기를 은밀한 곳에 숨길 수 있겠느냐. 나 여호와가 말하노라 나는 천지에 충만하지 아니하냐”

4-46

문: 하나님의 ‘효력적인 임재’는 어떻게 구분할 수 있습니까?

답: 모든 피조물을 보존하고 통치하시는 ‘자연적 임재’, 하나님 은혜의 규례에 있는 ‘상징적 임재’, 땅에서 성도들에게 내주하고 영향을 미치는 ‘은혜적 임재’, 하늘에서 축복 받은 천사와 성도들과 함께 하는 ‘영광적 임재’, 지옥에서 마귀와 악인에게 원수를 갚는 ‘보복적 임재’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4-47

문: 그 외에 인간 그리스도와 함께하는 하나님의 ‘특별한 임재’도 있지 않습니까?

답: 그렇습니다. 신성의 충만이 그리스도 안에 육체로서 거하십니다.

골 2:9 “그 안에는 신성의 모든 충만이 육체로 거하시고”

고후 5:19 “이는 하나님께서 그리스도 안에 계시사 세상을 자기와 화목하게 하시며 저희의 죄를 저희에게 돌리지 아니하시고 화목하게 하는 말씀을 우리에게 부탁하셨느니라”

4-48

문: 하나님의 무한하심은 행악자들에게 왜 더 없이 끔찍한 일입니까?

답: 하나님의 분깃을 잃은 것은 이루 말할 수 없는 비참이며, 그들을 향한 하나님의 진노는 줄어들 수 없기 때문입니다.

4-49

문: 하나님의 무한하심은 믿는 사람에게는 왜 더 없이 좋은 일입니까?

답: 하나님께서 그들의 한없는 분깃과 기쁨이 되기 때문입니다.

조회수 20회댓글 0개

최근 게시물

전체 보기

Comments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