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4문: 하나님은 어떤 분이십니까?
답: 하나님은 영이시요, 그의 존재하심과 지혜와 권능과 거룩하심과 공의와 선하심과 진실하심이 무한하시고 영원하시며 불변하십니다.
4-50
문: 하나님의 ‘영원성’은 무엇을 의미합니까?
답: 하나님께는 시작도 끝도, 시간이나 날 같은 정해진 기간의 연속도 없다는 뜻입니다.
4-51
문: 하나님께는 시작도 끝도 없다는 사실을 어떻게 알 수 있습니까?
답: 하나님은 ‘영원부터 영원까지 하나님이시다’고 일컬어지기 때문입니다.
시 90:2 “산이 생기기 전, 땅과 세계도 주께서 조성하시기 전 곧 영원부터 영원까지 주는 하나님이시니이다”
딤전 6:15 “기약이 이르면 하나님이 그의 나타나심을 보이시리니 하나님은 복되시고 홀로 한 분이신 능하신 자이며 만왕의 왕이시며 만주의 주시요”
렘 10:10 “오직 여호와는 참 하나님이시요 사시는 하나님이시요 영원한 왕이시라 그 진노하심에 땅이 진동하며 그 분노하심을 열방이 능히 당치 못하느니라”
4-52
문: 하나님께는 시간이나 날처럼 정해진 기간의 연속도 없다는 사실을 어떻게 알 수 있습니까?
답: 하나님께는 하루가 천 년 같고 천 년이 하루 같다고 하셨기 때문입니다.
벧후 3:8 “사랑하는 자들아 주께는 하루가 천년 같고 천년이 하루 같은 이 한 가지를 잊지 말라”
4-53
문: ‘영원’은 ‘시간’과 어떻게 다릅니까?
답: 시간은 날과 햇수로 측정될 수 있으며, 한 날이 지나면 다른 날이 오고 한 해가 지나면 다른 해가 오는 것처럼 연속으로 이어집니다. 그러나 영원은 그렇지 않습니다.
4-54
문: 하나님 외에 영원한 것이 있습니까?
답: 천사와 사람들의 영혼도 영구히 살기 때문에 일종의 영원성을 갖고 있습니다.
마 10:28, 25:41 “몸은 죽여도 영혼은 능히 죽이지 못하는 자들을 두려워하지 말고 오직 몸과 영혼을 능히 지옥에 멸하시는 자를 두려워하라... 또 왼편에 있는 자들에게 이르시되 저주를 받은 자들아 나를 떠나 마귀와 그 사자들을 위하여 예비된 영영한 불에 들어가라”
4-55
문: 그들의 영원성은 하나님의 영원성과 어떻게 다릅니까?
답: 천사와 사람들의 영혼은 시초와 정해진 기간의 연속을 갖고 있지만 하나님은 그렇지 않습니다.
창 1장
4-56
문: 하나님의 영원하심은 행악자들에게 왜 더 없이 끔찍한 일입니까?
답: 그들이 겪어야 하는 고통의 기간이 영원해지기 때문입니다.
4-57
문: 하나님의 영원하심은 믿는 사람에게는 왜 더 없이 좋은 일입니까?
답: 하나님께서 그들의 영원한 분깃과 기쁨이 되기 때문입니다.
4-58
문: 하나님의 ‘불변성’은 무엇을 의미합니까?
답: 언제나 한결같다는 뜻입니다.
말 3:6 “나 여호와는 변역지 아니하나니 그러므로 야곱의 자손들아 너희가 소멸되지 아니하느니라”
4-59
문: 하나님의 불변하심을 어떻게 알 수 있습니까?
답: 하나님 자신이 직접 그렇게 말씀하셨습니다.
4-60
문: 하나님의 완전성에는 아무 것도 더하거나 제할 수 없습니까?
답: 없습니다. 그 영광은 하나님께 필수적이기 때문에 결코 줄어들 수 없으며, 또 무한하기 때문에 늘어날 수도 없습니다.
시 102:26-27 “천지는 없어지려니와 주는 영존하시겠고 그것들은 다 옷 같이 낡으리니 의복 같이 바꾸시면 바뀌려니와 주는 여상하시고 주의 년대는 무궁하리이다”
4-61
문: 하나님께서 창조주가 되셨을 때나 하나님의 아들이 사람이 되셨을 때 하나님께서는 변하지 않았습니까?
답: 본질은 변하지 않았습니다. 단지 피조물을 위한 사역으로 변화가 있었을 따름입니다.
롬 8:3 “율법이 육신으로 말미암아 연약하여 할 수 없는 그것을 하나님은 하시나니 곧 죄를 인하여 자기 아들을 죄 있는 육신의 모양으로 보내어 육신에 죄를 정하사”
히 2:14 “자녀들은 혈육에 함께 속하였으매 그도 또한 한 모양으로 혈육에 함께 속하심은 사망으로 말미암아 사망의 세력을 잡은 자 곧 마귀를 없이 하시며”
4-62
문: 만물을 창조하시거나 사람이 되는 하나님의 권능과 뜻은 영원부터 변함이 없었습니까?
답: 그렇습니다.
4-63
문: 하나님께서 변하지 않으신다면 어떻게 하나님께서 ‘한탄하신다’고 표현할 수 있습니까?
답: 하나님의 한탄은 사역의 변화를 의미할 뿐 자신의 뜻이 달라진 것을 뜻하지 않습니다.
창 6:6-7 “땅 위에 사람 지으셨음을 한탄하사 마음에 근심하시고 가라사대 나의 창조한 사람을 내가 지면에서 쓸어버리되 사람으로부터 육축과 기는 것과 공중의 새까지 그리하리니 이는 내가 그것을 지었음을 한탄함이니라 하시니라”
4-64
문: 사역의 변화를 ‘한탄함’이라고 부르는 이유는 무엇입니까?
답: 사람의 경우에 비유하는 표현입니다. 사람에게서는 자신이 하는 일이 달라지는 것이 의지의 변화, 즉 회개를 보여줍니다.
행 3:19 “그러므로 너희가 회개하고 돌이켜 너희 죄 없이 함을 받으라 이같이 하면 유쾌하게 되는 날이 주 앞으로부터 이를 것이요”
4-65
문: 피조물도 본질적으로 변할 수 없습니까?
답: 그렇지 않습니다. 피조물은 하나님의 뜻으로 창조되었기 때문에 하나님이 적합하다고 판단하시는 대로 변할 수 있습니다.
단 4:35 “땅의 모든 거민을 없는 것 같이 여기시며 하늘의 군사에게든지 땅의 거민에게든지 그는 자기 뜻대로 행하시나니 누가 그의 손을 금하든지 혹시 이르기를 네가 무엇을 하느냐 할 자가 없도다”
4-66
문: 거룩한 천사들과 영광 받은 성도들은 변함이 없지 않습니까?
답: 물론 그렇습니다. 그러나 변하지 않는 것은 본래 그런 것이 아니라 하나님의 은혜로운 뜻에 의해서입니다.
히 1:14 “모든 천사들은 부리는 영으로서 구원 얻을 후사들을 위하여 섬기라고 보내심이 아니뇨”
유다서 1:1 “예수 그리스도의 종이요 야고보의 형제인 유다는 부르심을 입은 자 곧 하나님 아버지 안에서 사랑을 얻고 예수 그리스도를 위하여 지키심을 입은 자들에게 편지하노라”
4-67
문: 하나님의 불변하심이 행악자들에게 왜 더 없이 끔찍한 일이 됩니까?
답: 그들에 대한 하나님의 저주가 변함 없이 그대로 철저히 실행되기 때문입니다.
삼상 15:28-29 “사무엘이 그에게 이르되 여호와께서 오늘 이스라엘 나라를 왕에게서 떼어서 왕보다 나은 왕의 이웃에게 주셨나이다. 이스라엘의 지존자는 거짓이나 변개함이 없으시니 그는 사람이 아니시므로 결코 변개치 않으심이니이다“
4-68
문: 하나님의 불변하심은 믿는 사람에게는 왜 더 없이 좋은 일이 됩니까?
답: 하나님께서 모든 약속을 지키시고 그들 안에서 은혜 사역을 완성하심으로써 그들에 대한 사랑 안에서 거하시기 때문입니다.
말 3:6 “나 여호와는 변역지 아니하나니 그러므로 야곱의 자손들아 너희가 소멸되지 아니하느니라”
Comentário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