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4문: 하나님은 어떤 분이십니까?
답: 하나님은 영이시요, 그의 존재하심과 지혜와 권능과 거룩하심과 공의와 선하심과 진실하심이 무한하시고 영원하시며 불변하십니다.
4-89
문: 하나님의 ‘지혜’란 무엇을 뜻합니까?
답: 올바른 목적에 도달할 수 있도록 모든 것을 지시하고 명령하시는 솜씨를 말합니다.
4-90
문: 지혜와 지식은 어떻게 다릅니까?
답: 지식은 사물의 본성과 자질 등을 파악하는 반면 지혜는 모든 일이 올바른 목적에 이를 수 있도록 지휘하고 감독합니다.
4-91
문: 하나님의 지혜는 어디에서 나타납니까?
답: 창조 사역과 섭리 사역과 구속 사역에서 나타납니다.
4-92
문: 창조 사역에서 하나님의 지혜는 어떻게 나타납니까?
답: 그토록 많은 피조물들을 자신의 영광을 드러내기에 적합하도록 만드시고, 또 피조물들이 자신과 서로 간의 선을 도모할 수 있도록 창조하신 일에서 나타납니다.
시 104:24 “여호와여 주의 하신 일이 어찌 그리 많은지요 주께서 지혜로 저희를 다 지으셨으니 주의 부요가 땅에 가득하니이다”
창 1장
4-93
문: 섭리 사역에서 하나님의 지혜는 어떻게 나타납니까?
답: 피조물들의 모든 움직임이 서로 반대가 되더라도 결국은 공통의 목적인 하나님 자신의 영광을 이룰 수 있도록, 또한 하나님의 백성과 서로 간의 선을 도모할 수 있도록 이끄시는 데서 나타납니다.
롬 8:28 “우리가 알거니와 하나님을 사랑하는 자 곧 그 뜻대로 부르심을 입은 자들에게는 모든 것이 합력하여 선을 이루느니라”
4-94
문: 구속 사역의 어떤 부분에서 하나님의 지혜가 나타납니까?
답: 구속의 계획과 성취와 적용에서 나타납니다.
4-95
문: 구속의 ‘계획’에서 하나님의 지혜는 어떻게 드러납니까?
답: 하나님께서 가장 이상적인 구속자와 속전, 그리고 구속 받을 가장 적합한 대상과 방법을 선택하신 사실에서 잘 드러납니다.
시 89:19 “주께서 이상 중에 주의 성도에게 말씀하시기를 내가 돕는 힘을 능력있는 자에게 더하며 백성 중에서 택한 자를 높였으되”
고전 1:24 “오직 부르심을 입은 자들에게는 유대인이나 헬라인이나 그리스도는 하나님의 능력이요 하나님의 지혜니라”
4-96
문: 왜 그리스도가 우리의 가장 이상적인 구속자이십니까?
답: 하나님의 아들(성자)은 성삼위일체의 두 번째 위격으로서 우리를 하나님의 자녀로 입양하기 위해 아버지 하나님(성부)과 성령이 보내시기에 가장 적합하기 때문입니다.
갈 4장
4-97
문: 속전으로서 그리스도의 의가 가장 적합한 이유는 무엇입니까?
답: 하나님께 가장 높은 영광을 드리는 동시에 사람들에게 가장 큰 선을 베풀 수 있기 때문입니다.
눅 2:14 “지극히 높은 곳에서는 하나님께 영광이요 땅에서는 기뻐하심을 입은 사람들 중에 평화로다 하니라”
4-98
문: 선택을 받은 자들이 구속의 가장 적합한 대상이 되는 이유는 무엇입니까?
답: 그들은 천사가 아니라 사람이며 일반적으로 가장 보잘것없고 비천하기 때문에 그들을 선택함으로써 세속적인 위대함에 경멸을 쏟아 붓고 값없이 주어지는 하나님의 은혜를 가장 크게 높일 수 있기 때문입니다.
고전 1:24-29 “오직 부르심을 입은 자들에게는 유대인이나 헬라인이나 그리스도는 하나님의 능력이요 하나님의 지혜니라. 하나님의 미련한 것이 사람보다 지혜 있고 하나님의 약한 것이 사람보다 강하니라. 형제들아 너희를 부르심을 보라 육체를 따라 지혜 있는 자가 많지 아니하며 능한 자가 많지 아니하며 문벌 좋은 자가 많지 아니하도다. 그러나 하나님께서 세상의 미련한 것들을 택하사 지혜 있는 자들을 부끄럽게 하려 하시고 세상의 약한 것들을 택하사 강한 것들을 부끄럽게 하려 하시며 하나님께서 세상의 천한 것들과 멸시 받는 것들과 없는 것들을 택하사 있는 것들을 폐하려 하시나니, 이는 아무 육체라도 하나님 앞에서 자랑하지 못하게 하려 하심이라”
롬 5:21 “이는 죄가 사망 안에서 왕 노릇한 것 같이 은혜도 또한 의로 말미암아 왕 노릇하여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영생에 이르게 하려 함이니라”
4-99
문: 구속을 받음에 있어서 믿음이 가장 합당한 방편이 되는 이유는 무엇입니까?
답: 믿음은 값없이 주어지는 은혜를 비롯해 하나님의 모든 속성을 가장 크게 높이는 동시에 인간을 가장 깊이 낮추면서도 인간의 복된 삶을 가장 확고히 다져주기 때문입니다.
롬 4:16-20 “그러므로 후사가 되는 이것이 은혜에 속하기 위하여 믿음으로 되나니 이는 그 약속을 그 모든 후손에게 굳게 하려 하심이라 율법에 속한 자에게 뿐아니라 아브라함의 믿음에 속한 자에게도니 아브라함은 하나님 앞에서 우리 모든 사람의 조상이라. 기록된바 내가 너를 많은 민족의 조상으로 세웠다 하심과 같으니 그의 믿은바 하나님은 죽은 자를 살리시며 없는 것을 있는 것 같이 부르시는 이시니라. 아브라함이 바랄 수 없는 중에 바라고 믿었으니 이는 네 후손이 이같으리라 하신 말씀대로 많은 민족의 조상이 되게 하려 하심을 인함이라. 그가 백세나 되어 자기 몸의 죽은 것 같음과 사라의 태의 죽은 것 같음을 알고도 믿음이 약하여지지 아니하고, 믿음이 없어 하나님의 약속을 의심치 않고 믿음에 견고하여져서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며”
4-100
문: 구속의 성취에서 하나님의 지혜는 어떻게 나타납니까?
답: 그리스도는 우리의 죄를 대신 지고 죽었지만 그로 인해 그리스도는 죄를 죽였습니다. 바로 거기서 하나님의 엄격한 공의와 그에 따르는 자비로운 은혜가 만나 서로를 높여줍니다.
단 4:34 “그 기한이 차매 나 느부갓네살이 하늘을 우러러 보았더니 내 총명이 다시 내게로 돌아온지라 이에 내가 지극히 높으신 자에게 감사하며 영생하시는 자를 찬양하고 존경하였노니 그 권세는 영원한 권세요 그 나라는 대대에 이르리로다”
4-101
문: 구속의 적용에서 하나님의 지혜는 어떻게 나타납니까?
답: 우리는 죄와 비참으로 인해 하나님께 가장 높은 영광을 드리고 그 대신 최대의 선을 받게 됩니다. 또 우리 자신의 모든 독선과 지혜와 힘을 최대한 낮춤으로써 우리도 영광스럽게 됩니다.
롬 5:20-21 “율법이 가입한 것은 범죄를 더하게 하려 함이라 그러나 죄가 더한 곳에 은혜가 더욱 넘쳤나니, 이는 죄가 사망 안에서 왕 노릇 한 것 같이 은혜도 또한 의로 말미암아 왕노릇 하여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영생에 이르게 하려 함이니라”
엡 2:1-8 “너희의 허물과 죄로 죽었던 너희를 살리셨도다. 그 때에 너희가 그 가운데서 행하여 이 세상 풍속을 좇고 공중의 권세 잡은 자를 따랐으니 곧 지금 불순종의 아들들 가운데서 역사하는 영이라. 전에는 우리도 다 그 가운데서 우리 육체의 욕심을 따라 지내며 육체와 마음의 원하는 것을 하여 다른 이들과 같이 본질상 진노의 자녀이었더니, 긍휼에 풍성하신 하나님이 우리를 사랑하신 그 큰 사랑을 인하여, 허물로 죽은 우리를 그리스도와 함께 살리셨고(너희가 은혜로 구원을 얻은 것이라), 또 함께 일으키사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함께 하늘에 앉히시니, 이는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우리에게 자비하심으로써 그 은혜의 지극히 풍성함을 오는 여러 세대에 나타내려 하심이니라. 너희가 그 은혜를 인하여 믿음으로 말미암아 구원을 얻었나니 이것이 너희에게서 난 것이 아니요 하나님의 선물이라”
4-102
문: 하나님의 지식과 지혜는 피조물과 어떤 면에서 다릅니까?
답: 하나님의 지식과 지혜는 독립적이며, 무한하고, 영원하며, 변할 수 없습니다. 반면 피조물의 지식과 지혜는 의존적이고, 제한적이며, 창조되었고, 언제든 변할 수 있습니다.
4-103
문: 하나님의 지식과 지혜는 믿는 사람에게 왜 더 없이 좋은 일이 됩니까?
답: 하나님께서 그들의 모든 관심사와 우려를 정확히 아시고 모든 일이 그들의 선을 도모하도록 이끄시기 때문입니다.
롬 8:28 “우리가 알거니와 하나님을 사랑하는 자 곧 그 뜻대로 부르심을 입은 자들에게는 모든 것이 합력하여 선을 이루느니라”
4-104
문: 하나님의 지식과 지혜가 행악자들에게 왜 더 없이 끔찍한 일이 됩니까?
답: 그들의 어떤 죄악도 하나님으로부터 숨길 수 없으며, 하나님께서 모든 일이 그들의 파멸을 도모하도록 이끄시기 때문입니다.
신 28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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