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4문: 하나님은 어떤 분이십니까?
답: 하나님은 영이시요, 그의 존재하심과 지혜와 권능과 거룩하심과 공의와 선하심과 진실하심이 무한하시고 영원하시며 불변하십니다.
4-138
문: 하나님의 ‘공의’는 무엇을 의미합니까?
답: 하나님의 본성에 속하는 특징으로 자신과 모든 피조물에게 반드시 정당한 몫을 갖도록 하는 성향을 가리킵니다.
신 32:4 “그는 반석이시니 그 공덕이 온전하고 그 모든 길이 공평하며 진실무망하신 하나님이시니 공의로우시고 정직하시도다”
4-139
문: 하나님께서는 무엇을 자신의 정당한 몫으로 생각하십니까?
답: 하나님께서는 자신의 영광을 최고의 목적이자 동기로 삼습니다. 아울러 모든 사역에서 자신의 뜻을 최우선 규칙으로 삼습니다.
잠 16:4 “여호와께서 온갖 것을 그 씌움에 적당하게 지으셨나니 악인도 악한 날에 적당하게 하셨느니라”
4-140
문: 하나님께서 모든 피조물에게 내리는 공통의 공의는 무엇입니까?
답: 그들 각각의 본성에 따른 하나님의 다스림과 그들이 지켜야 할 하나님의 법입니다.
시 148장
4-141
문: 이성이 있는 피조물에 관한 하나님의 특별한 공의는 어떻게 구분됩니까?
답: 법적인 공의와 분배적인 공의로 구분됩니다.
4-142
문: ‘법적인 공의’란 무엇입니까?
답: 이성이 있는 피조물에게 그들의 본성과 능력과 상황에 맞도록 거룩하고 선한 법을 주시는 것을 뜻합니다.
4-143
문: 죄로 인해 순종이 불가능하게 된 피조물에게 하나님의 법에 순종하라고 요구하는 것도 공의입니까?
답: 그렇습니다. 그들은 순전히 자신의 잘못으로 인해 법에 순종할 수 없게 된 것입니다. 따라서 그 때문에 하나님께서 가지셔야 할 정당한 몫을 잃어선 안 됩니다.
창 3장, 롬 3장
4-144
문: ‘분배적 공의’란 무엇을 의미합니까?
답: 하나님께서 이성을 가진 피조물에게 자신들의 노력에 대한 정당한 대가를 주시는 것을 말합니다.
살후 1:6-7 “너희로 환난 받게 하는 자들에게는 환난으로 갚으시고, 환난 받는 너희에게는 우리와 함께 안식으로 갚으시는 것이 하나님의 공의시니 주 예수께서 저의 능력의 천사들과 함께 하늘로부터 불꽃 중에 나타나실 때에”
롬 2:5-12 “다만 네 고집과 회개치 아니한 마음을 따라 진노의 날 곧 하나님의 의로우신 판단이 나타나는 그 날에 임할 진노를 네게 쌓는도다. 하나님께서 각 사람에게 그 행한대로 보응하시되, 참고 선을 행하여 영광과 존귀와 썩지 아니함을 구하는 자에게는 영생으로 하시고, 오직 당을 지어 진리를 좇지 아니하고 불의를 좇는 자에게는 노와 분으로 하시리라. 악을 행하는 각 사람의 영에게 환난과 곤고가 있으리니 첫째는 유대인에게요 또한 헬라인에게며, 선을 행하는 각 사람에게는 영광과 존귀와 평강이 있으리니 첫째는 유대인에게요 또한 헬라인에게라. 이는 하나님께서 외모로 사람을 취하지 아니하심이니라. 무릇 율법 없이 범죄한 자는 또한 율법 없이 망하고 무릇 율법이 있고 범죄한 자는 율법으로 말미암아 심판을 받으리라”
4-145
문: 분배적 공의는 일반적으로 어떻게 구분됩니까?
답: 보상적 공의와 보복적 공의로 구분됩니다.
4-146
문: 하나님의 ‘보상적 공의’는 무엇을 가리킵니까?
답: 하나님께서 자신의 법에 순종한 사람에게 상급을 주시는 것을 말합니다.
4-147
문: 하나님의 ‘보복적 공의’는 무엇을 의미합니까?
답: 하나님께서 자신의 법을 어긴 사람을 징벌하시는 것을 뜻합니다.
시 11:6-7 “악인에게 그물을 내려치시리니 불과 유황과 태우는 바람이 저희 잔의 소득이 되리로다. 여호와는 의로우사 의로운 일을 좋아하시나니 정직한 자는 그 얼굴을 뵈오리로다”
말 3:5 “내가 심판하러 너희에게 임할 것이라 술수하는 자에게와 간음하는 자에게와 거짓 맹세하는 자에게와 품군의 삯에 대하여 억울케 하며 과부와 고아를 압제하며 나그네를 억울케 하며 나를 경외치 아니하는 자들에게 속히 증거하리라 만군의 여호와가 말하였느니라”
계 2:23 “또 내가 사망으로 그의 자녀를 죽이리니 모든 교회가 나는 사람의 뜻과 마음을 살피는 자인줄 알지라 내가 너희 각 사람의 행위대로 갚아 주리라”
4-148
문: 하나님께서는 어떤 법에 따라 사람들에게 공의를 나누어주십니까?
답: ‘행위 언약’으로 불리는 행위의 법과 ‘은혜 언약’으로 불리는 믿음의 법입니다.
롬 3:26-27 “곧 이 때에 자기의 의로우심을 나타내사 자기도 의로우시며 또한 예수 믿는 자를 의롭다 하려 하심이니라. 그런즉 자랑할 데가 어디뇨 있을 수가 없느니라 무슨 법으로냐 행위로냐 아니라 오직 믿음의 법으로니라“
4-149
문: 행위의 법 또는 행위 언약에 따르면 죄인에게 주어지는 몫은 무엇입니까?
답: 하나님의 영원한 진노입니다.
4-150
문: 믿음의 법 또는 은혜 언약에 따르면 죄인에게 주어지는 몫은 무엇입니까?
답: 그리스도를 통한 영원한 생명입니다.
4-151
문: 하나님께서는 자신의 공의를 만족시키지 않고 우리의 죄를 사하실 수 있습니까?
답: 없습니다. 하나님께서는 죄를 무한한 증오로 미워하시지 않을 수 없기 때문입니다. 만물의 궁극적인 통치자로서 하나님께서는 그 질서를 어지럽히는 행위를 반드시 징벌해야 합니다. 자신의 공의를 만족시키지 않고 죄를 사하여 줄 수 있었다면 사랑하는 독생자를 속전으로 자신의 가장 맹렬한 진노에 노출시키지 않았을 것입니다.
시 11:6-7 “악인에게 그물을 내려치시리니 불과 유황과 태우는 바람이 저희 잔의 소득이 되리로다. 여호와는 의로우사 의로운 일을 좋아하시나니 정직한 자는 그 얼굴을 뵈오리로다”
롬 8:32 “자기 아들을 아끼지 아니하시고 우리 모든 사람을 위하여 내어주신 이가 어찌 그 아들과 함께 모든 것을 우리에게 은사로 주지 아니하시겠느뇨”
사 53:10 “여호와께서 그로 상함을 받게 하시기를 원하사 질고를 당케 하셨은즉 그 영혼을 속건제물로 드리기에 이르면 그가 그 씨를 보게 되며 그 날은 길 것이요 또 그의 손으로 여호와의 뜻을 성취하리로다”
슥 13:7 “만군의 여호와가 말하노라 칼아 깨어서 내 목자, 내 짝된 자를 치라 목자를 치면 양이 흩어지려니와 작은 자들 위에는 내가 내 손을 드리우리라”
4-152
문: 하나님의 보상적 공의는 어디서 나타납니까?
답: 사람의 외적인 복종에 일시적인 보상을 내리시고, 믿는 자의 은혜로운 복종에 은혜로운 보상을 주시는 데서 나타납니다. 아울러 그리스도의 의를 자신의 영광과 자기 백성의 구원으로 보상하는 데서도 드러납니다.
사 53:10 “여호와께서 그로 상함을 받게 하시기를 원하사 질고를 당케 하셨은즉 그 영혼을 속건제물로 드리기에 이르면 그가 그 씨를 보게 되며 그 날은 길 것이요 또 그의 손으로 여호와의 뜻을 성취하리로다”
4-153
문: 하나님의 보복적 공의는 어디서 나타납니까?
답: 이 세상과 내세에서 죄인에게 징벌을 내리시는 것, 특히 자신이 선택한 백성들을 구원하기 위해 그들의 죄를 대신 진 그리스도에게 모든 진노를 내리신 것에서 나타납니다.
사 53:4-6 “그는 실로 우리의 질고를 지고 우리의 슬픔을 당하였거늘 우리는 생각하기를 그는 징벌을 받아서 하나님에게 맞으며 고난을 당한다 하였노라. 그가 찔림은 우리의 허물을 인함이요 그가 상함은 우리의 죄악을 인함이라 그가 징계를 받음으로 우리가 평화를 누리고 그가 채찍에 맞음으로 우리가 나음을 입었도다. 우리는 다 양 같아서 그릇 행하여 각기 제 길로 갔거늘 여호와께서는 우리 무리의 죄악을 그에게 담당시키셨도다”
롬 8:32 “자기 아들을 아끼지 아니하시고 우리 모든 사람을 위하여 내어주신 이가 어찌 그 아들과 함께 모든 것을 우리에게 은사로 주지 아니하시겠느뇨”
4-154
문: 하나님의 공의는 믿는 사람에게 왜 더 없이 좋은 일이 됩니까?
답: 믿는 사람이 아무리 가치가 없다고 하더라도 그리스도가 그들을 위해 값 주고 사신 모든 복을 그들에게 확실히 주시기 때문입니다.
요일 1:9 “만일 우리가 우리 죄를 자백하면 저는 미쁘시고 의로우사 우리 죄를 사하시며 모든 불의에서 우리를 깨끗케 하실 것이요”
4-155
문: 하나님의 공의는 행악자들에게 왜 더 없이 끔찍한 일이 됩니까?
답: 하나님께서 영원한 진노로 그들을 다루실 것이기 때문입니다.
시 11:5-6 “여호와는 의인을 감찰하시고 악인과 강포함을 좋아하는 자를 마음에 미워하시도다. 악인에게 그물을 내려 치시리니 불과 유황과 태우는 바람이 저희 잔의 소득이 되리로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