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작성자 사진Lee Juman

[소요리문답 Q&A] 하나님의 유일성



제5문: 하나님 한 분 외에 다른 신이 있습니까?
답: 사시고 참되신 하나님은 오직 한 분만 계십니다.

5-1

문: 하나님은 한 분만 계신다는 사실을 무엇으로 알 수 있습니까?

답: 우리의 이성과 성경으로 알 수 있습니다.


5-2

문: 우리의 이성은 그런 사실을 어떻게 알려줍니까?

답: 하나님이 한 분이 아니라 여러 분이라면 절대로 독립적이고 무한하고 전능할 수 없다는 것을 우리의 이성이 말해줍니다. 그런 존재는 하나님이 아닙니다.


5-3

문: 하나님이 여러 분이라면 그 하나님은 왜 독립적일 수 없습니까?

답: 하나님이 한 분 이상이라면 서로 의존하면서, 서로의 뜻을 어느 정도 배려할 수밖에 없기 때문입니다.


5-4

문: 하나님이 여럿이라면 그 하나님은 왜 무한할 수 없습니까?

답: 하나의 무한한 존재가 모든 신적인 완전성을 소유한다면, 나머지 다른 모든 존재의 완전성이 제한될 수밖에 없습니다. 따라서 그들은 신적인 완전성을 가질 수 없습니다.


5-5

문: 하나님이 여럿이라면 그 하나님은 왜 전능할 수 없습니까?

답: 각각 서로의 계획에 반대하고 서로 방해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5-6

문: 하나님이 여럿이라도 세상이 제대로 통치될 수 있습니까?

답: 없습니다. 모든 것이 서로 다르거나 반대되는 목적을 지향하기 때문입니다.


5-7

문: 삼위일체 교리에 따르면 하나의 신격에 삼위가 존재하는데 어떻게 하나님은 세 분이 아니라 한 분입니까?

답: 세 분의 하나님이 있다면 그들은 결코 한 분으로 합쳐질 수 없으며, 삼위일체의 삼위처럼 본체가 똑같을 수 없기 때문입니다.

요 10:30 “나와 아버지는 하나이니라 하신대”

요일 5:7 “증거하는 이는 성령이시니 성령은 진리니라”


5-8

문: 성경은 하나님이 한 분만 계신다는 사실을 어떻게 알 수 있습니까?

답: 성경은 하나님이 한 분이시며 다른 하나님은 없다고 명확하게 단언하기 때문입니다.

신 6:4 “이스라엘아 들으라 우리 하나님 여호와는 오직 하나인 여호와시니”

고전 8:4 “그러므로 우상의 제물 먹는 일에 대하여는 우리가 우상은 세상에 아무 것도 아니며 또한 하나님은 한분 밖에 없는 줄 아노라”


5-9

문: 성경에도 참되신 하나님 외에 ‘신’으로 불리는 다른 존재들이 나오지 않습니까?

답: 그렇습니다. 천사와 재판관, 우상, 사람의 배, 마귀도 ‘신’으로 불립니다.


5-10

문: 천사는 왜 ‘신’이라고 불립니까?

답: 영성과 지혜, 능력에서 하나님과 가장 비슷하기 때문입니다.


5-11

문: 재판장은 왜 ‘신’이라고 불립니까?

답: 하나님의 대리격으로 다른 사람들을 다스리기 때문입니다.


5-12

문: 우상들은 왜 ‘신’이라고 불립니까?

답: 진리를 모르는 죄인들이 그들을 신으로 숭배하기 때문입니다.


5-13

문: 사람의 배는 왜 ‘신’이라고 불립니까?

답: 많은 사람이 자신의 배를 만족시키고 기분 좋게 해주는 데 가장 많은 신경을 쓰기 때문입니다.

빌 3:19 “저희의 마침은 멸망이요 저희의 신은 배요 그 영광은 저희의 부끄러움에 있고 땅의 일을 생각하는 자라”


5-14

문: 마귀는 왜 ‘이 세상의 신’이라고 불립니까?

답: 마귀는 인류의 대다수를 지배하며, 그들로부터 신으로 떠받들어지기 때문입니다.

고후 4:4 “그 중에 이 세상 신이 믿지 아니하는 자들의 마음을 혼미케 하여 그리스도의 영광의 복음의 광채가 비취지 못하게 함이니 그리스도는 하나님의 형상이니라”


5-15

문: 참되신 하나님은 이런 신들과 완전히 다르지 않습니까?

답: 그렇습니다. 그분은 유일하게 사시고 참되신 하나님이시기 때문입니다.

사 44:6 “이스라엘의 왕인 여호와, 이스라엘의 구속자인 만군의 여호와가 말하노라. 나는 처음이요 나는 마지막이라. 나 외에 다른 신이 없느니라.”

사 44:8 “너희는 두려워 말며 겁내지 말라. 내가 예로부터 너희에게 들리지 아니하였느냐 고하지 아니하였느냐 너희는 나의 증인이라. 나 외에 신이 있겠느냐 과연 반석이 없나니 다른 신이 있음을 알지 못하노라.”

렘 10:10 “오직 여호와는 참 하나님이시요 사시는 하나님이시요 영원한 왕이시라 그 진노하심에 땅이 진동하며 그 분노하심을 열방이 능히 당치 못하느니라”

요 17:3 “영생은 곧 유일하신 참 하나님과 그의 보내신 자 예수 그리스도를 아는 것이니이다”

요일 5:20-21 “또 아는 것은 하나님의 아들이 이르러 우리에게 지각을 주사 우리로 참된 자를 알게 하신 것과 또한 우리가 참된 자 곧 그의 아들 예수 그리스도 안에 있는 것이니 그는 참 하나님이시요 영생이시라. 자녀들아 너희 자신을 지켜 우상에서 멀리하라”


5-16

문: 그분은 왜 ‘사시는 하나님’으로 불립니까?

답: 그분 속에 생명이 있으며, 다른 사람들에게 자연적이거나, 영적이거나, 영원하거나 어떤 것이든 그들이 가진 생명을 주시기 때문입니다.

요 5:26 “아버지께서 자기 속에 생명이 있음 같이 아들에게도 생명을 주어 그 속에 있게 하셨고”


5-17

문: ‘사시는’ 하나님은 특히 어떤 존재로부터 완전히 구별됩니까?

답: 죽은 우상들과 정반대입니다.


5-18

문: 그분은 왜 ‘참되신 하나님’으로 불립니까?

답: 그분은 모든 완전성이 무한히 충만하기 때문입니다. 바로 그 점에서 참되신 하나님은 일반적으로 ‘신’이라고 불리는 다른 모든 존재들과 구별됩니다

조회수 41회댓글 0개

최근 게시물

전체 보기

Comentarios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