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1문: 효과적인 부르심이란 무엇입니까?
답: 효과적인 부르심이란 하나님의 영의 하시는 일로서 우리의 죄와 비참함을 깨닫게 하시고 우리 마음을 밝게 하여 그리스도를 알게 하시며 우리의 의지를 새롭게 하심으로써, 우리를 설득하여 복음 안에서 우리에게 값없이 주어진 예수 그리스도를 영접할 수 있게 하시는 일입니다.
31-57
문: 성령님께서는 주로 어떤 비참함을 우리에게 확신시켜 주십니까?
답: 성령님께서는 우리가 처한 영적 비참함과 우리가 처할 수 있는 영원한 비참함을 우리에게 확신시켜 주십니다.
엡 2:12 “그 때에 너희는 그리스도 밖에 있었고 이스라엘 나라 밖의 사람이라 약속의 언약들에 대하여 외인이요 세상에서 소망이 없고 하나님도 없는 자이더니”
31-58
문: 성령님께서는 우리의 비참함과 관련하여 무엇을 확신시켜 주십니까?
답: 성령님께서는 우리의 비참함이 확실하고, 그것이 매우 크고 가까우며 합당하다는 것을 확신시켜 주십니다.
행 16:30 “저희를 데리고 나가 가로되 선생들아 내가 어떻게 하여야 구원을 얻으리이까 하거늘”
31-59
문: 성령님께서는 무엇으로 우리에게 죄의 오염을 확신시켜 주십니까?
답: 성령님께서는 율법의 명령으로 우리에게 죄의 오염을 확신시켜 주십니다.
롬 3:20 “그러므로 율법의 행위로 그의 앞에 의롭다 하심을 얻을 육체가 없나니 율법으로는 죄를 깨달음이니라”
31-60
문: 성령님께서는 무엇으로 우리의 죄책과 비참함을 확신시켜 주십니까?
답: 성령님께서는 율법의 경고로 우리의 죄책과 비참함을 확신시켜 주십니다.
롬 3:19 “우리가 알거니와 무릇 율법이 말하는 바는 율법 아래 있는 자들에게 말하는 것이니 이는 모든 입을 막고 온 세상으로 하나님의 심판 아래 있게 하려 함이니라”
31-61
문: 성령님께서는 율법으로 어떻게 우리의 죄를 확신시켜 주십니까?
답: 성령님께서는 그의 신성과 광대하심 안에서 하나님의 율법을 우리의 양심에 제시하시고, 우리의 마음과 삶이 그것에 얼마나 반대되는지를 보여주십니다.
롬 7:8 “그러나 죄가 기회를 타서 계명으로 말미암아 내 속에서 각양 탐심을 이루었나니 이는 법이 없으면 죄가 죽은 것임이니라”
마 5:18-48
31-62
문: 이러한 확신들의 열매와 효과는 무엇입니까?
답: 큰 수치와 두려움입니다.
행 2:37 “저희가 이 말을 듣고 마음에 찔려 베드로와 다른 사도들에게 물어 가로되 형제들아 우리가 어찌할꼬 하거늘”
행 16:30 “저희를 데리고 나가 가로되 선생들아 내가 어떻게 하여야 구원을 얻으리이까 하거늘”
31-63
문: 왜 다른 사람들은 우리에게 죄를 확신시켜줄 수 없습니까?
답: 그들은 우리의 양심을 깨울 수 없기 때문입니다.
31-64
문: 왜 우리는 스스로를 확신시킬 수 없습니까?
답: 본성적으로 우리는 눈이 멀고 자만심이 가득하기 때문입니다.
31-65
문: 이 자만심은 우리의 확신에 어떤 영향을 미칩니까?
답: 자만심은 우리의 확신을 억제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신 29:19 “이 저주의 말을 듣고도 심중에 스스로 위로하여 이르기를 내가 내 마음을 강퍅케 하여 젖은 것과 마른 것을 멸할찌라도 평안하리라 할까 염려함이라”
31-66
문: 우리는 종종 우리의 죄에 대한 확신을 어떻게 억제합니까?
답: 우리 잘못된 상태를 고려하지 않고 잘못된 행동에만 우리 생각을 제한함으로써, 죄의 확신에 반발하거나 헛된 계획이나 교제로 외면하고, 또한 의무들과 합법적인 결정들로 우리 양심을 매수하여, 그것으로 우리의 잘못을 보상하도록 합니다.
신 29:19 “이 저주의 말을 듣고도 심중에 스스로 위로하여 이르기를 내가 내 마음을 강퍅케 하여 젖은 것과 마른 것을 멸할찌라도 평안하리라 할까 염려함이라”
행 24:25 “바울이 의와 절제와 장차 오는 심판을 강론하니 벨릭스가 두려워하여 대답하되 시방은 가라 내가 틈이 있으면 너를 부르리라 하고”
31-67
문: 확신 자체가 우리를 더 나아지게 만듭니까?
답: 확신이 외적인 삶의 개선은 만들어낼 수 있지만, 때때로 우리의 마음은 오히려 더 나빠질 수 있습니다.
31-68
문: 어떻게 확신이 우리의 마음을 더 나쁘게 만드는 계기가 될 수 있습니까?
답: 그것은 확신 자체에서 비롯된 것은 아닙니다. 다만 죄가 그것을 기회 삼아 율법을 엄격하게 시행하시는 하나님에 대한 분노로 우리를 채우고, 그리스도의 의에 반대하여 우리 자신의 의를 세우게 합니다.
롬 7:8-13 “그러나 죄가 기회를 타서 계명으로 말미암아 내 속에서 각양 탐심을 이루었나니 이는 법이 없으면 죄가 죽은 것임이니라 전에 법을 깨닫지 못할 때에는 내가 살았더니 계명이 이르매 죄는 살아나고 나는 죽었도다 생명에 이르게 할 그 계명이 내게 대하여 도리어 사망에 이르게 하는 것이 되었도다 죄가 기회를 타서 계명으로 말미암아 나를 속이고 그것으로 나를 죽였는지라 이로 보건대 율법도 거룩하며 계명도 거룩하며 의로우며 선하도다 그런즉 선한 것이 내게 사망이 되었느뇨 그럴 수 없느니라 오직 죄가 죄로 드러나기 위하여 선한 그것으로 말미암아 나를 죽게 만들었으니 이는 계명으로 말미암아 죄로 심히 죄되게 하려함이니라”
31-69
문: 왜 확신이 필요합니까?
답: 구원을 위해 그리스도가 절대적으로 필요하다는 사실을 우리로 알게 하시기 위함입니다.
갈 4:24 “이것은 비유니 이 여자들은 두 언약이라 하나는 시내산으로부터 종을 낳은 자니 곧 하가라”
31-70
문: 어느 정도의 확신이 필요합니까?
답: 그리스도 없이 우리는 완전히 잃어버린 바 되고 아무 것도 할 수 없다는 사실을 인식할 만큼 필요합니다.
행 2:37 “저희가 이 말을 듣고 마음에 찔려 베드로와 다른 사도들에게 물어 가로되 형제들아 우리가 어찌할꼬 하거늘”
행 16:30 “저희를 데리고 나가 가로되 선생들아 내가 어떻게 하여야 구원을 얻으리이까 하거늘”
31-71
문: 일반적으로 누가 가장 강한 확신을 가지고 있습니까?
답: 죄로 인해 가장 완고했거나, 중대한 죄에 대한 죄책이 많거나, 하나님의 교회에서 특별히 쓰임받도록 예정된 사람들입니다.
롬 7:8-13 “그러나 죄가 기회를 타서 계명으로 말미암아 내 속에서 각양 탐심을 이루었나니 이는 법이 없으면 죄가 죽은 것임이니라 전에 법을 깨닫지 못할 때에는 내가 살았더니 계명이 이르매 죄는 살아나고 나는 죽었도다 생명에 이르게 할 그 계명이 내게 대하여 도리어 사망에 이르게 하는 것이 되었도다 죄가 기회를 타서 계명으로 말미암아 나를 속이고 그것으로 나를 죽였는지라 이로 보건대 율법도 거룩하며 계명도 거룩하며 의로우며 선하도다 그런즉 선한 것이 내게 사망이 되었느뇨 그럴 수 없느니라 오직 죄가 죄로 드러나기 위하여 선한 그것으로 말미암아 나를 죽게 만들었으니 이는 계명으로 말미암아 죄로 심히 죄되게 하려함이니라”
행 2:36-37 “그런즉 이스라엘 온 집이 정녕 알찌니 너희가 십자가에 못 박은 이 예수를 하나님이 주와 그리스도가 되게 하셨느니라 하니라 저희가 이 말을 듣고 마음에 찔려 베드로와 다른 사도들에게 물어 가로되 형제들아 우리가 어찌할꼬 하거늘”
행 16:30 “저희를 데리고 나가 가로되 선생들아 내가 어떻게 하여야 구원을 얻으리이까 하거늘”
31-72
문: 확신은 우리에게 그리스도의 이름을 주기 위해 필수적입니까?
답: 아닙니다. 그러나 확신은 우리를 그리스도께로 피하게 합니다.
갈 4:24 “이것은 비유니 이 여자들은 두 언약이라 하나는 시내산으로부터 종을 낳은 자니 곧 하가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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