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스겔 개관 | 하나님이 강하게 하신다
에스겔 34:23-24, 36:26-27
에스겔 개관 자료영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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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스겔 1-33장
에스겔 34-48장
에스겔과 그의 시대
예루살렘의 한 제사장 가문에서 에스겔이 태어났을 때, 유다 왕국은 요시야 왕에 의해 개혁 운동이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었습니다. 앗수르의 힘이 약해진 틈을 타서 정치적 독립과 영토 회복에도 힘을 쏟고 있었지요. 에스겔은 성전에서 제사제도와 율법을 배웠고, 당시 예루살렘에서 활동했던 예레미야 선지자의 말씀을 들으며 자랐습니다. 에스겔의 이름은 ‘하나님이 강하게 하신다’라는 뜻인데요. 에스겔의 부모는 하나님께서 에스겔과 이 백성을 강하게 하시길 기대하고 소망하는 마음으로 에스겔의 이름을 지었을 것입니다. 그러나 주전 609년, 요시야가 므깃도 전투에서 허망하게 죽고, 그의 후손들에 의해 요시야의 개혁은 전복됩니다. 우상숭배를 금지하고 산당을 헐어버렸지만 백성들의 마음 속에 있는 우상까지 제거된 것은 아니었습니다. 예레미야 선지자는 백성들의 마음의 우상을 제거하기 위해 강력하게 회개를 촉구하며 외롭고 힘든 사역을 감당했습니다. 그러나 백성들은 돌이키지 않았고, 결국 바벨론에 포로로 사로잡혀 가게 됩니다(BC 597, 2차 포로 이송). 거기엔 25세의 젊은 견습 제사장 에스겔도 포함되어 있었습니다.
에스겔이 선지자로 부르심을 받은 것은 그의 나이 서른, 바벨론의 포로로 사로잡혀온지 5년이 지났을 때였습니다(1:1-3). 당시 포로된 백성들은 유다로의 신속한 귀환을 소망하며 겨우 생계를 유지하고 있었습니다. 선지자들은 낙관적인 메시지로 그들의 소망을 부추겼으나, 그것은 거짓된 평강의 메시지였습니다. 곧 하나님의 심판이 예루살렘에 쏟아질 것이었기 때문입니다. 에스겔은 거짓 선지자들이 “평강이 없으나 평강이 있다”(13:10)고 말하며 백성들을 기만한다고 비판했습니다. 에스겔은 유다의 포로됨은 그들의 죄로 인해 불가피한 것임을 설명하였습니다. 물론 백성들은 무시했지요. 그러나 결국 예루살렘이 최종적으로 함락되었다는 소식(33:21-33)이 들려오고 새로운 포로들이 바벨론으로 유입되었습니다. 이후 에스겔의 사역(15년 동안 지속된)은 새로운 국면에 접어들었는데요. 그는 완전히 절망한 하나님의 백성 이스라엘의 남은 자들에게 진정한 의미와 위로와 소망을 가져다 주기 위해 힘쓰게 되었습니다.
에스겔의 구조
에스겔은 크게 세 부분으로 나눌 수 있는데요. 열방에 대한 심판 메시지(25-32장)를 중심으로 앞 부분은 유다의 심판(1-24장), 뒷 부분은 유다의 구원(33-48장)입니다. 하나님의 영광이 성전을 떠나는 모습으로 시작해서, 하나님의 영광이 성전으로 돌아오는 모습으로 끝나는 수미상관 구조를 취하고, 에스겔의 소명과 하나님의 심판/회복 선언이 대칭되는 방식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에스겔의 문학적 특징
에스겔은 다양한 방식으로 하나님의 말씀을 전했습니다. 환상, 상징적 행위, 비유 등을 통해 생생하고 강력하게 메시지를 전했습니다. 환상 부분만 간단히 살펴보면, 에스겔을 부르실 때 네 생물의 형상과 바퀴의 형상을 보여주시며 하나님의 영광을 보여주셨고(1-3장), 성전 안에서 우상을 숭배하는 모습을 보여주시며 백성들의 우상숭배와 타락을 보여주셨습니다(8-11장). 마른 뼈들이 살아나는 환상을 통해 하나님의 말씀과 성령으로 회복될 것을 보여주시고(37:1-14), 새로운 성전 환상을 통해 마지막 날 나타나게 될 하나님의 영광을 보여주십니다(40-48장). 바벨론에 포로된 유다 백성들에게 예루살렘의 실상과 미래를 생생하게 가르쳐 주시기 위해 하나님께서 에스겔에게 다양한 환상을 보여주셨습니다.
이 외에도 하나님께서는 에스겔에게 여러 상징적 행동을 요구하셔서 하나님의 마음과 뜻을 전달하셨는데요. 예를 들어 에스겔의 아내가 죽었을 때 애도하지 말라고 하셨는데요. 예루살렘 성전이 파괴될 때 백성들이 슬퍼하지도 못하고 그저 탄식하게 될 것을 상징하는 행동이었습니다. 에스겔서에는 식물이나 동물을 사용한 비유도 자주 등장하는데요. 예를 들어 타락한 예루살렘은 쓸모 없는 포도나무(15장), 배신한 여인(16장)으로 비유되었고, 17장에서 유다의 왕들은 백향목과 포도나무로, 바벨론과 애굽은 독수리로 비유되었습니다. 하나님의 말씀이 백성들의 마음에 생생하게 와닿도록 이런 비유들이 자주 사용되었습니다.
에스겔의 내용
(1) 유다의 심판(1-24장) : 1-3장은 에스겔의 소명에 관한 내용입니다. 큰 영광 중에 계신 하나님께서 에스겔을 선지자로 부르시고 이스라엘의 파수꾼으로 세우셔서 말씀으로 백성들을 깨우치게 하셨습니다. 4-7장은 예루살렘이 멸망하고 백성들이 포로로 사로잡힐 것을 여러 상징 행동으로 경고합니다. 8-11장은 백성들이 성전에서 우상을 섬기는 환상을 보여주시며 그로 인해 하나님의 영광이 성전을 떠나는 모습을 보여주십니다. 당시 유다 백성들은 하나님께서는 결코 성전을 떠나시지 않고 따라서 예루살렘이 멸망할리 없다고 굳게 믿었는데요. 하나님께서는 죄악된 이스라엘을 떠나시고 심판하실 주권과 자유가 있다는 사실을 보여줍니다.
(2) 열국의 심판(25-32장) : 하나님의 백성이 죄를 범하여 하나님께 심판받는 것을 보면서 조롱하고, 그 틈을 노려 하나님의 백성을 공격했던 주변 나라들을 향한 하나님의 심판 메시지입니다. 그들이 교만하여 하나님과 하나님의 백성을 대적하였기 때문에 하나님께서 심판하실 것입니다. 그때 열국은 하나님을 인정하게 될 것이고, 이스라엘 회복의 길이 준비될 것입니다.
(3) 유다의 회복(33-48장) : 하나님께서는 한 목자를 세워 이스라엘을 회복하실 것인데, 그 목자는 바로 내 종 다윗이라고 말씀하십니다(34:23). 다윗의 후손이요 하나님의 백성의 목자로 오실 예수 그리스도를 가리키는 것입니다. 이스라엘의 궁극적 회복은 예수 그리스도를 통해 이루어질 것입니다. 하나님께서는 백성들의 마음에 새 영, 새 마음을 주시고, 성령님을 부어주셔서 자원하는 마음으로 하나님의 율법을 순종하게 하실 것입니다(36:26-27). 마른 뼈와 같이 죽은지 오래 된 하나님의 백성들에게 ‘말씀’하시고 ‘생기’를 불어 넣어 주셔서 살게 하시고 회복시켜 주실 것입니다(37장). ‘곡과 마곡’으로 표현되는 하나님의 모든 대적들은 심판을 받아 멸망하고 하나님의 백성들은 온전히 회복될 것입니다(38-39장).
40-48장은 성전이 회복되고, 하나님의 영광이 성전으로 돌아오며, 성전에서 강물이 흘러나와 강물이 미치는 곳마다 죽은 생명이 살아나는 역사가 일어나게 됩니다. 에스겔 마지막 절은 “여호와 삼마’라는 말로 끝납니다. “여호와께서 거기 계신다”라는 뜻입니다. 성전이 회복되고 하나님이 자기 백성 가운데 임재하실 때, 놀라운 생명의 역사가 일어납니다. 참된 성전이시요, 임마누엘(우리와 함께 하시는 하나님)이신 예수 그리스도를 통해 생명의 역사가 일어날 것입니다.
결론
에스겔의 심판 메시지는 우리의 죄가 얼마나 심각한지 잘 보여줍니다. 왕이 우상숭배를 금지시키고 산당을 헐어도, 마음이 바뀌지 않은 백성들은 여호와의 성전에서도 우상을 섬깁니다. 그러므로 구원과 회복은 우리의 마음을 새롭게 하는 것으로 시작됩니다. 예수 그리스도께서 십자가 죽음과 부활로 참 성전을 회복하셨고, 말씀과 성령으로 우리의 마음을 새롭게 하셔서 자원하는 마음으로 하나님의 말씀에 순종하게 해주셨습니다. 성전이신 그리스도 안에서 생수의 강이 흘러나와 만물을 소성케 하실 것입니다. 그리스도와 연합된 교회는 거룩한 성전으로 세워질 것이고, 여호와 하나님께서 영원히 함께 하실 것입니다.
나눔을 위한 질문
1. 에스겔이 활동했던 시대적 상황은 어떠했나요?
2. 에스겔서의 구조와 문학적 특징 내용을 간단히 설명해 보세요.
3. 에스겔은 이스라엘의 궁극적 회복이 어떻게 임할 것이라고 말하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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