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86kjoon

[십계명1] 오직 하나님만 섬겨요

최종 수정일: 11월 7일

[본    문] 출애굽기 20장 1~20절
[읽을말씀]
너는 내 앞에 다른 신들을 두지 마라(바른성경, 출애굽기 20장 3절).

     

[너는 내 앞에 다른 신들을 두지 마라]

“믿음”을 이야기할 때, 가장 중요한 것은 “‘누구를’ 믿느냐?” 하는 것입니다. 오랜 세월 동안, 전 세계 수많은 민족은 신과 여신을 많이 섬겼습니다. 그러나 이스라엘의 하나님 여호와는 오직 자신만이 “유일한 신”이며, “오직 하나님만을 예배하라.”고 말씀하셨습니다.

십계명의 제 1계명은 다른 여타 계명의 근간이 되는 계명으로써, 무엇보다 “하나님이 애굽에서 이스라엘 백성을 위해 하신 일”에 근거합니다. 이스라엘은 왜 하나님만을 예배해야 하나요? 그것은 하나님이 그들을 구원하셨기 때문입니다: “나는 너를 이집트 땅, 곧 종살이하던 집에서 인도하여 낸 여호와, 네 하나님이다”(바른성경, 출 20:2). 그러나 이스라엘은 오랫동안 두 신 혹은 여러 신을 섬기려는 유혹과 싸워야 했습니다. 하나님도 좋지만, 하나님과 바알, 하나님과 아세라, 이스라엘은 늘 두 신을 섬기고 싶어 했습니다.

     

1. 우상 숭배를 피하라

우리도 마찬가지입니다. 우상 숭배란 무엇인가요? 「하이델베르크 요리문답」 95문에 의하면, 우상 숭배는 “말씀으로 자기를 계시하신 유일하고 참된 하나님 대신 그분과 나란히 신뢰하는 다른 것을 소유하거나 만드는 것”입니다. 물론, 오늘날 우리는 나무나 조각상을 만들어 절을 하지는 않습니다.

그러나 우리에게는 하나님을 “대신”하거나 그분과 “나란히” 신뢰하는 다른 무언가가 많이 있습니다: 돈, 가족, 음식, 건강, 공부, 재물, 사회적 성공, 연예인, 외모 등. 이 우상들은 대단히 매혹적이어서, 우리로 하여금 하나님과 나란히 숭배하도록 유혹합니다. 그래서 우리는 언제나 하나님을 믿고 섬깁니다. 그러나 동시에, 우리는 세상의 신들도 “함께” 섬깁니다. 생각해 봅시다. 내가 진정으로 좋아하고 기뻐하는 것은 무엇인가요? 나에게 가장 소중한 것은 무엇인가요? 내가 가장 의지하는 것은 무엇인가요? 누가 나의 “유일한” 신인가요?

여호와, 우리 하나님은 자신의 백성과 아주 특별한 관계를 맺기 원하십니다. 그것은 “오직”의 관계입니다. 하나님은 “내 앞에” 다른 어떠한 것도 두는 것을 허용하지 않으십니다. 그분은 다른 어떤 것과도 자신의 권리를 나누지 않으십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반드시 “둘 중 하나만 선택”해야 합니다.

     

2. 그리스도께로 돌이키라

그렇다면, 우리는 어떻게 제 1계명을 지킬 수 있을까요? 그것은 우리의 유일한 중보자이신 “예수 그리스도를 통하여” 하나님께 나아가는 것입니다. 예수님은 “하나님과 사람 사이에” 있는 유일한 “중보자”이시고(딤전 2:5), “하나님의 영광의 광체시오 그 본체의 형상”이십니다(히 1:3). 오직 예수님만이 하나님을 믿고 사랑하셨습니다. 예수님은 자기 아버지의 율법에 복종하시되, 첫째 계명에 대하여도 복종하셨습니다.

그러므로 우리의 소망은 오직 예수 그리스도 안에만 있습니다. 예수님 안에서, 우리는 참된 하나님을 알 수 있고, 하나님을 사랑할 수 있으며, 하나님만을 예배할 수 있습니다. 오직 예수님 안에서만, 우리는 십계명의 제 1계명에 진정으로 복종할 수 있습니다.

“1계명을 지키십시오. 그러면 여러분은 율법 전체를 지킨 것입니다. 그 반대도 사실입니다. 1계명을 어기십시오. 그러면 다른 계명도 다 어긴 것입니다.”(「하이델베르크 교리문답으로 보는 사도신경, 십계명, 주기도문」, 코르넬리스 프롱크 지음, 임정민 옮김, 2022, 그책의사람들)

조회수 10회댓글 0개

최근 게시물

전체 보기

Comments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