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항
이 믿음으로 그리스도인들은 말씀 안에 계시된 것은 무엇이든지 참되다고 믿는다. 그렇게 믿는 것은 말씀 안에서 말씀하시는 하나님 자신의 권위 때문이다(요 4:42; 살전 2:13; 요일 5:10; 행 24:14). 그리고 성경의 각 특정 본문이 담고 있는 내용에 따라 다르게 행한다. 명령들에는 순종하고(롬 16:26), 경고에는 두려워하며(사 66:2), 이 세상과 오는 세상을 위한 약속들은 받아들인다(히 11:13; 딤전 4:8). 그러나 구원에 이르게 하는 믿음의 주된 행위는 은혜 언약 덕분으로, 칭의와 성화와 영생을 위해 그리스도만을 영접하고 받아들이며 의지하는 것이다(요 1:12; 행 16:31; 갈 2:20; 행 15:11).
“저희를 데리고 나가 가로되 선생들아 내가 어떻게 하여야 구원을 얻으리이까 하거늘 가로되 주 예수를 믿으라 그리하면 너와 네 집이 구원을 얻으리라 하고.”(행 16:31)
구원 얻는 믿음은 성경 전체(the whole of the Bible)를 믿습니다. 그렇게 믿는 것은 성경 안에서 말씀하시는 하나님의 권위 때문입니다(요일 5:10). 하나님의 온전하고 충만한 권위 때문에 우리는 성경에 기록된 모든 것을 참되다고 믿는 것입니다. 성경의 각 본문이 말하는 내용을 바르게 해석해서 적용할 때 그 본문이 명령하는 것들, 경고하는 것들, 그리고 약속하는 것들에 따라 다르게 적절하게 반응해야 합니다. 명령들에는 순종하고, 경고들에 대해서는 두려워하며, 약속들은 받아들여야 합니다.
그러나 구원 얻는 믿음은 특별한 중심적 초점(central focus)을 가집니다. 구원 얻는 신앙이 행하는 가장 중요한 일은 그리스도를 믿고 영접하며 그분을 의지하는 것입니다(요 1:12; 행 15:7). 구원 얻는 신앙은 단순히 약속들이나 그리스도께서 우리에게 가져다 주시는 복들(하늘에 속한 신령한 복, 즉 구원의 복들, 죄사함과 의롭다 함과 영생 등)만을 바라보지 않습니다. 구원 얻는 신앙은 예수 그리스도 자체(Jesus Christ himself)를 찾고 바라봅니다(히 3:1; 골 3:1-4).
칭의, 성화, 그리고 영원한 생명은 오직 그리스도를 통해서만 죄인인 우리에게 주어집니다. 우리는 우리가 그를 믿음으로 받게 되는 모든 은택들로부터 예수님을 격리시켜서는 안 됩니다. “구원에 이르는 믿음(구원 얻는 믿음, 구원의 신앙, 참된 믿음)의 가장 중요한 행위들(the principal acts)은 은혜 언약 덕분으로 칭의와 성화와 영생을 위해 그리스도만을 영접하고 받아들이며 의지하는 것(accepting, receiving, and resting upon Christ alone)입니다.” 이것이 구원 얻는 신앙의 초점입니다. 우리는 이 신앙의 초점이 흐려지지 않도록 항상 조심해야 합니다.
그러므로 우리가 복음을 전할 때(설교, 전도, 대화를 통해) 언제나 복음의 기쁜 소식은 예수님이심을 분명히 해야 합니다. 구원의 모든 복들은 우리의 유일한 구주 예수 그리스도를 통해 흘러나오기 때문입니다. 그리스도를 영접하는 자는 하나님의 자녀가 되며 영원한 구원을 얻습니다(요 1:12; 행 16:31; 요 3:16). 우리의 영생의 소망은 그리스도 안에 있습니다. 그리스도인으로서 우리의 삶은 사도 바울이 갈라디아서 2장 20절에서 고백한 것처럼 하나님의 아들 그리스도를 믿는 믿음으로 사는 것이어야 합니다. “내가 그리스도와 함께 십자가에 못 박혔나니 그런즉 이제는 내가 산 것이 아니요 오직 내 안에 그리스도께서 사신 것이라 이제 내가 육체 가운데 사는 것은 나를 사랑하사 나를 위하여 자기 몸을 버리신 하나님의 아들을 믿는 믿음 안에서 사는 것이라.”
예수 그리스도만을 믿는 믿음을 말할 때 이 믿음을 구성하는 요소들을 가지고 있어야 합니다. 믿음의 구성 요소에는 지식(notitia), 동의(assensus, assent). 그리고 신뢰(fiducia)가 있습니다. 구원 얻는 믿음의 대상은 그리스도이십니다. 신앙과 소망과 사랑과 신뢰의 대상인 그리스도와 그의 구원에 관한 지식이 없이는 삶과 죽음에서, 현세와 내세의 모든 문제들에 대해 그리스도를 신뢰할 수 없습니다. 믿는 내용과 그 의미에 대한 지성적 인식이 있어야 그것을 마음에 받아들여 우리 자신과 삶에 관련을 시킬 수 있는 것입니다.
둘째 요소는 동의(assensus)입니다. 전달된 내용이 참인 것으로 인식되어야 그것이 우리에게 적절하고 절대적으로 필요하고 중요한 것으로 믿어지고 확신하게 됩니다. 동의는 확신하는 것입니다.
세번째 요소인 신뢰(fiducia)는 구원 얻는 믿음의 대상이신 그리스도와 그의 구속 사역에 관한 지식과 동의(확신) 뿐만 아니라, 전인적으로 구원을 위해 그리스도만을 영접하고 의지하는 것입니다. 구원 얻는 믿음의 핵심은 믿는 자 자신을 그리스도께 온전히 의탁하는 것입니다. 이것이 그리스도를 신뢰하는 것, 즉 그리스도만을 의지하는 것입니다.
우리의 믿음에 이 세 가지 요소가 있다고 해서 우리의 믿음에 어떤 가치가 있어서 하나님께서 우리를 구원하시는 것은 아닙니다. 우리를 구원하는 것은 그리스도에 대한 믿음 자체가 아니라 믿음을 통해 구원하시는 그리스도이십니다. 그리스도의 영의 은혜와 능력으로 구원 얻는 믿음이 주어지고 그 믿음이 유지되며 작용되기 때문에, 믿음이 우리를 구원하는 것이 아니고 그리스도께서 우리를 구원하십니다. 우리를 구원하는 은혜와 힘은 오직 그리스도께만 속한 것입니다.
사람은 오직 믿음으로만 오직 그리스도만을 영접하고 그리스도만을 의지함으로 구원을 받습니다. 참된 믿음, 곧 구원 얻는 믿음은 그리스도께서 성취하신 구속 사역으로부터 오는 구원의 모든 것(사죄, 칭의, 성화, 영화 등)을 얻기 위해 자신을 그리스도께 온전히 의탁하는 영혼의 총체적 행위입니다. 자신의 죄와 비참함이 얼마나 큰가 하는 것을 아는 자는 복음 약속의 초청과 약속들을 외면할 수 없습니다. 죄와 비참으로부터 구원 받을 수 있는 유일한 길은 복음 약속의 핵심인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영접하고 그분의 모든 구속의 은덕을 받아들여 의지하는 것뿐입니다. 구원을 위한 다른 길(방도, 수단)은 없습니다. 이것이 우리가 복음이 제시하는 약속과 명령을 믿어야 할 이유입니다. “주 예수를 믿으라 그리하면 너와 네 집이 구원을 얻으리라”(행 16:31).
* 본 글은 송용조 목사님의 「웨스트민스터 신앙고백 해설」에서 발췌하였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