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작성자 사진병철 안

제30장 교회의 권징(2)

3항

교회의 권징이 필요한 이유는, 죄를 범하는 형제들을 교정하고 얻기 위함이며, 다른 사람들이 이 같은 죄를 범하지 않도록 방지하기 위한 것이며, 온 덩어리로 오염시킬 수 있는 누룩을 제거하고, 그리스도의 명예와 복음의 거룩한 고백을 옹호하며, 그리고 만약 교회가 하나님의 언약과 인치심이 악명 높고 완고한 범죄자들에 의해 더럽혀지도록 내버려둔다면 교회 위에 당연히 내리게 될 하나님의 진노를 막기 위해서이다(고전 5:1-13 딤전 5:20; 딤전 1:20; 고전 11:27-34; 유 23; 삼하 12:14).


주 예수의 이름으로 너희가 내 영과 함께 모여서 우리 주 예수의 능력으로 이런 자를 사단에게 내어주었으니 이는 육신은 멸하고 영은 주 예수의 날에 구원 얻게 하려 함이라.”(고전 5:4-5)

 

웨스트민스터 신앙고백 30장 3항은 올바른 권징의 필요성을 말합니다.

          

예수님은 그의 교회에 권징의 권세를 주셨기 때문에 교회는 그리스도의 취지를 바르게 이해하고 그리스도의 법(명령)을 따라 이 권세를 행사해야 합니다. (고전 5:2,7,13; 고후 2:5-7; 살후 3:14,15; 딤전 1;20; 딛 3:10). 그리스도께서 그의 교회에 맡겨 행사하게 하신 권세는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교리권 혹은 하나님의 말씀을 가르치는 권세, 하나님의 말씀을 보전하는 권세, 하나님의 말씀을 선포(설교, 전도)하는 권세, 성례를 집행하는 권세 등이 있습니다. 그리스도께서 교회에 주셔서 행사하게 하신 권세에는 치리권이 있습니다. 치리권에는 질서 유지권과 순결 유지권이 있습니다. 교회의 권징은 치리권 곧 질서 유지권과 순결 유지권에 속한 권세입니다.

     

장로교 헌법에는 교리 표준으로 웨스트민스터 신앙고백과 대·소요리문답이 있습니다. 예배 지침이 있으며, 관리 지침으로 교회 정치와 권징 조례가 있습니다. 교회의 질서와 순결 유지를 위한 권징 조례가 비교적 자세하게 규정되어 있습니다.

     

교회의 권징은 그리스도와 구원의 복음에 영광을 돌리며, 교회의 질서와 순결 유지로 교회의 명예와 교회가 행하는 복음 사역을 방해받지 않고 잘 수행하기 위한 것입니다. 교회의 권징은 사람의 권세가 아니라 교회의 머리시며 왕이신 그리스도와 하나님의 말씀에 근거한 영적이며 도덕적인 것입니다. 교회의 권징의 목적은 교회에 바른 교훈과 성도들의 건덕과 경건한 생활과 선행을 장려하며 악행에서 돌이키는 회개가 있게 하기 위한 것입니다.

     

교회의 권징에 있어서 권징한다는 말(paideuso, sensures, discipline)은 교훈하다, 책망하다, 훈련하다는 의미로 사용됩니다. 벌하는 것보다는 교훈과 교정과 훈련을 그 주요 목적으로 하기 때문에 권징은 사랑의 원리로 시행되어야 하는 것입니다. (참조, 박윤선, 「헌법주석」, 182쪽).

     

「헌법해설」(대한예수교장로회 고신총회, 2014년 발행) 권징조례 제5문(333쪽)을 보면 권징의 목적을 이렇게 말하고 있습니다.

     

제5문. 권징의 목적은 무엇인가?

권징의 목적은 진리를 보호하며 그리스도의 권위와 영광을 옹호하며 악행을 제지하고 교회의 정결과 덕을 세우며 범죄자의 영적 유익을 도모하는데 있다.


존 칼빈(잔 칼뱅)이 저술한 「기독교 강요」(제4권, 12장, 5항)에서 권징의 목적을 다음 네 가지로 말하고 있다.

     

첫째, 하나님과 관련하여: 그리스도의 권위와 영광을 옹호

둘째, 교회와 관련하여: 교회의 정결과 덕을 세우며 진리를 보호하며 악행을 제거하고 성찬 보호

셋째, 하나님의 진노가 회중에게 임하지 않도록 하기 위하여(참고. 하이델베르크 요리문답 82문답; 고전 4:27-34).

넷째, 범죄자와 관련하여: 범죄자의 영적 유익을 도모하기 위하여 (살후 3:1,4; 고후 2:7, 7:12).

     

하이델베르크 요리문답 83문, 84문 그리고 85문에서 교회의 권징을 다음과 같이 가르치고 있습니다.

     

83문: 천국의 열쇠는 무엇입니까?

답: 거룩한 복음의 강설과 교회의 권징인데, 이 두 가지를 통하여 믿는 자에게는 천국이 열리고 믿지 않는 자에게는 닫힙니다.

     

84문: 거룩한 복음의 강설을 통하여 어떻게 천국이 열리고 닫힙니까?

답: 그리스도의 명령에 따라, 하나님께서 그리스도의 공로 때문에 사람들이 참된 믿음으로 복음의 약속을 받아들일 때마다 참으로 그들의 모든 죄를 사하신다는 사실이 신자들 전체나 개개인에게 선포되고 공적으로 증언될 때, 천국이 열립니다. 반대로 그들이 돌이키지 않는 한 하나님의 진노와 영원한 정죄가 그들 위에 머문다는 사실이 모든 믿지 않는 자와 외식하는 자에게 선포되고 공적으로 증언될 때, 천국이 닫힙니다. 이러한 복음의 증언에 따라서 하나님께서는 이 세상에서와 장차 올 세상에서 심판하실 것입니다.

     

85문: 교회의 권징을 통해서 어떻게 천국이 닫히고 열립니까?

답: 그리스도의 명령에 따라, 그리스도인의 이름을 가진 자가 교리나 생활에서 그리스도인답지 않을 경우, 먼저 형제로서 거듭 권고할 것입니다. 그렇지만 자신의 오류나 악행에서 돌이키기를 거부한다면, 그 사실을 교회 곧 치리회에 보고해야 합니다. 그들이 교회의 권고를 듣고도 돌이키지 않으면, 성례에 참여함을 금하여 성도의 사귐 밖에 두어야 하며, 하나님께서도 친히 그들을 그리스도의 나라에서 제외시킬 것입니다. 그러나 그들이 참으로 돌이키기를 약속하고 증명한다면, 그들을 그리스도의 지체와 교회의 회원으로 다시 받아들입니다.


*본 글은 송용조 목사님의 「웨스트민스터 신앙고백 해설」에서 발췌하였습니다.

조회수 69회댓글 0개

최근 게시물

전체 보기

Comments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