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항
하나님께서는 모든 생명(요 5:26)과 영광(행 7:2)과 선하심(시 119:68)과 복되심(딤전 6:15)을 자신 안에 스스로 가지고 계신다. 또한 자신 안에서 그리고 자신을 향해 전적으로 충족하셔서, 자기가 만드신 어떤 피조물을 필요로 하지 않으시며(행 17:24,25), 그것들로부터 어떤 영광도 끌어내지 않으시고(욥 22:2,3), 자기 영광을 피조물 안에서 피조물을 통하여 피조물에게 나타내실 뿐이다. 하나님은 만유(all being, 모든 존재)의 유일한 근원이시니, 만물이 그에게서 나오고, 그로 말미암고, 그를 위하여 존재한다(롬 11:36; 사 40:12-17). 하나님은 모든 존재들 위에 절대적 주권을 가지시어, 만물을 통하여, 만물을 위하여, 만물 위에 자신의 기뻐하시는 바를 행하신다(계 4:11; 딤전 6:15; 단 4:25,35; 엡 1:11). 그의 눈 앞에는 모든 것이 열려있고 드러나 있다(히 4:13). 그의 지식은 무한하며, 무오하며, 피조물에게 의존하지 않으시니(롬 11:33,34; 시 147:5), 어떤 것도 그에게는 우연적인 것이나 불확실한 것이 없다(행 15:18; 겔 11:5; 사 46:9-11). 그분은 그의 모든 계획, 모든 행사와, 그의 모든 명령에서 지극히 거룩하시다(시 145:17; 롬 7:12). 그분은 천사들이나 사람들이나 모든 다른 피조물들에게서 그의 요구하시며 기뻐하시는 예배와, 섬김과, 순종을 받으심이 마땅하다(계 5:12-14, 7:11,12).
"누가 손바닥으로 바다 물을 헤아렸으며 뼘으로 하늘을 재었으며 땅의 티끌을 되에 담아 보았으며 명칭으로 산들을, 간칭으로 작은 산들을 달아 보았으랴 누가 여호와의 신을 지도하였으며 그의 모사가 되어 그를 가르쳤으랴 그가 누구로 더불어 의논하셨으며 누가 그를 교훈하였으며 그에게 공평의 도로 가르쳤으며 지식을 가르쳤으며 통달의 도를 보여 주었느뇨 보라 그에게는 열방은 통의 한 방울 물 같고 저울의 적은 티끌 같으며 섬들은 떠오르는 먼지 같으니 레바논 짐승들은 번제 소용에도 부족하겠고 그 삼림은 그 화목 소용에도 부족할 것이라 그 앞에는 모든 열방이 아무 것도 아니라 그는 그들을 없는 것 같이, 빈 것 같이 여기시느니라."(사 40:12-17)
“하나님만이 만유(all being)의 유일한 원천(fountain)이십니다. 만물은 그에게서 나오고, 그로 말미암고, 그를 위하여 존재합니다”(롬 11:36; 사 40:12-17). 그러므로 하나님은 모든 존재들(만유, all being)이라는 범주에 속하는 하나의 존재가 아닙니다. 모든 존재하는 것들(만유)이 있기 전에 계셨고, 그분의 기쁘신 뜻을 따라 만유를 창조하시고 보존하십니다. 만유는 그 존재를 하나님께 의존해야 하지만 하나님은 자기 안에 생명을 가지고 자존(스스로 계심)하는 분이십니다. 하나님은 자기 안에 모든 충만과 충족을 가지신 분이기 때문에, 모든 피조물이 있기 전에 이미 충족(sufficient)하신 하나님이십니다. 그러므로 하나님은 그가 만드신 어떤 피조물을 필요로 하지 않으시고, 그것들로부터 어떤 영광도 끌어내지 않으시며, 그분의 영광을 그가 만드신 피조물 안에 그리고 피조물들에게, 피조물 위에, 피조물을 통하여 나타내실 뿐입니다.
만유(all being)의 유일한 원천이시기 때문에 만물이 그에게서 나오고, 그로 말미암고, 그를 위하여 존재합니다(롬 11:36; 사 40:12-17). 하나님은 그가 지으시고 섭리로 보존하시는 모든 존재들 위에 절대적 주권을 가지시어 만물을 통하여, 만물을 위하여, 만물 위에 자신의 기뻐하시는 뜻을 따라 행하십니다(계 4:11; 딤전 6:15; 단 4:25,35; 엡 1:11). 이것을 우리는 하나님의 주권(sovereign)이라고 말합니다. 하나님의 주권은 피조물들에 대한 그의 절대권입니다. 이 하나님의 주권(절대권, 무상대권)의 기초는 유일완전한 하나님의 본질(혹은 본체)과 속성들입니다. 모든 피조물들의 존재와 그것들의 모든 활동은 하나님의 뜻과 그 뜻을 이루시는 하나님의 능력에 전적으로 근거되어 있습니다. 이 하나님의 주권을 성경 여러 곳에서 가르치고 있습니다(창 14:19; 신 10:17; 대상 19:11; 대하 20:6; 시 22:28; 렘 27:5; 마 10:29; 롬 9:15-23,11:36; 엡 1:11; 계 4:11).
우리는 하나님의 주권적 의지와 하나님의 주권적 능력에 대하여 바르게 이해해야 합니다. 하나님의 주권적 의지 곧 그의 기쁘신 뜻과 그분의 주권적 능력은 만물과 만사의 궁극적 원인입니다. 하나님은 그의 주권적 의지로 작정하신 것을 그의 주권적 능력으로 이루십니다(롬 9:15-16; 엡 1:11; 시 135:6; 렘 18:6; 잠 21:1; 단 4:35; 눅 22:42; 행 2:23; 약 1:12; 빌 2:13; 행 18:21; 롬 15:32; 약 4:15; 마 10:29). 하나님은 그의 주권적 의지(기쁘신 뜻)의 작정을 그의 주권적 능력으로 이루십니다. 하나님의 창조와 섭리와 구속과 심판과 기타 하나님이 하시는 모든 일들은 하나님의 주권적 의지의 작정과 그의 주권적 능력에 근거되어 있습니다.
하나님의 주권적 의지와 그의 주권적 능력의 작용은 항상 하나님의 본질과 속성들에 근거한 작용이기 때문에, 하나님의 뜻과 행하심은 하나님의 본질(본체, 존재의 바탕)과 속성들(성품)에 완전히 조화되는 거룩하고 지혜롭고 선하고 의로운 완전한 의지이며 완전한 능력입니다. 하나님은 그의 능력이 무한하시지만 그분의 완전하고 선하고 의로우신 성품에 배치되는 일은 하지 못하십니다. 하나님의 주권적 능력은 무한하고 자유롭고 질적으로 완전하고 선한 능력입니다. 만사와 만물은 하나님의 주권적 의지와 주권적 능력에 근거되어 있음을 알고 세세토록 하나님께 모든 영광을 돌려야 합니다. 이렇게 하는 것이 하늘에 계신 우리 아버지의 이름을 거룩히 여기는 것이며, 나라와 권세와 영광이 우리 하나님 아버지께 영원히 있음을 믿고 고백하는 것입니다.
* 본 글은 송용조 목사님의 「웨스트민스터 신앙고백 해설」에서 발췌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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